- 반복된 사고에도 운항 강행…박주민 “시장 직접 사과하라”
한강버스의 안전성을 둘러싼 논란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15일 밤 9시께 잠실선착장에서 한강버스가 수위 저하로 접안을 하지 못해 한강 한복판에서 멈춰 서는 일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승객들은 작은 배로 갈아타야 하는 위험한 상황에 놓였고, 어린아이들이 담요를 뒤집어쓴 채 구조를 기다리는 모습까지 연출됐다. 119 구조대가 출동하며 큰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한밤중 한강에서 발생한 아찔한 사고였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이번 사고를 두고 “예견된 사고가 또 발생했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새서울준비특별위원회는 국회와 서울시의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한강버스의 안전 문제를 지적해왔다는 점을 강조하며 “서울 한복판에서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는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강버스 사업은 개통 초기부터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첫 운항부터 화장실 오물 역류 등 시설 결함이 불거졌고, 집중호우와 팔당댐 방류로 개통 이틀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이어 방향타 고장 등 기술적 결함까지 드러나 무승객 시범운항으로 전환되는 일도 있었다.
이후에도 사고는 이어졌다. 지난 5월 시범운항 중 선박이 선착장 구조물과 충돌해 선체 하부가 크게 파손됐고, 10월에는 망원 선착장 인근에서 야간 운항 중 무게 5,100kg의 철제 부표와 충돌하는 사고가 있었다. 그러나 서울시는 사고 사실을 충분히 공개하지 않아 ‘은폐 의혹’까지 제기됐다.
민주당은 “이처럼 반복적으로 사고가 발생하는데도 서울시는 사업을 멈추지 않고 있다”며 “시민을 위한 대중교통이 시민을 위험으로 몰아넣는 상황”이라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특히 오세훈 시장을 향해 “전시행정에 시민의 안전이 담보로 잡혀 있다면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안전사고 대응체계 부재, 운항 가능 일수의 불투명성, 비용 대비 실효성 부족 등을 근본 문제로 들었다. 그럼에도 서울시가 지난 7일 설명자료에서 “근거 없는 의혹 제기로 불안을 조성하지 말라”고 한 점을 두고 “사태의 심각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시를 향해 민주당은 그간 발생한 모든 사고의 원인과 대응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 선착장 안전 기준과 시설물 관리, 비상대응 체계를 전면 개선할 것, 사업의 지속 가능성과 공공교통으로서의 실효성을 평가해 시민에게 명확히 설명할 것, 반복된 사고와 예산 낭비에 대해 오세훈 시장이 즉시 시민 앞에 나와 사과할 것 등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새서울준비특별위원회는 “서울시는 더 이상 ‘보여주기식 한강 사업’에 예산과 행정력을 낭비할 것이 아니라,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잠실선착장에서 벌어진 사고는 작은 경고가 아니다. 보여주기 행정이 어떤 위험을 낳는지 보여주는 상징적 장면”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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