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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다른 즐거움의 팔도, 라면 시식면접 등 색다른 채용

  • 김세민 기자 기자
  • 입력 2013.02.26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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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에 있는 라면을 드시고, 맛에 대한 개선점과 아이디어를 말씀해 주세요!”

 

   팔도는 26일 본사에서 80명의 신입사원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라면 시식면접직무역량면을 진행했다. 이날 면접은 면접관이 지원자에 대한 스펙이나 지연, 혈연 등 선입견을 배제하기 위해 일체의 인적사항을 공개하지 않는 블라인드면접으로 실시했다.

   라면 시식면접은 자유로운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며, 지원자들이 라면 제품을 시식하고 맛에 대한 솔직한 평가와 개선점,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이를 면접관이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라면과 회사에 대한 생각과 관심도를 통해 식품기업 인재로서의 적합성을 평가 받게 된다.

   직무역량면접은 담당 직무(영업 생산 연구 디자인)에 맞는 역량을 평가하는 면접으로 직무 적합도와 육성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특히, 팔도의 인재상인 고객존중, 정직한 열정, 프로의식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면접이다.

   지난 19일에는 지원자가 팔도 직원들과 동행하며, 근무할 지역을 직접 방문하고 체험하는 장면접을 실시하기도 했다. ‘현장면접은 충분한 근무환경 공유를 통해 회사와 직무에 대한 사전 이해도를 높여 이직을 방지하고, 조직 적응력이 높은 인재를 채용하기 위함이다.

 

   팔도 김광호 인사팀장은 대면면접만으로는 알 수 없는 회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알아보기 위해 라면 시식면접 등 다양한 면접 방식을 도입했다며, “최종합격자는 5주간의 인턴과정을 거친 후 인·적성검사, 임원 면접 등을 거쳐 정규사원으로 전환된다고 말했다.

   한편, 식품업계에서는 식품에 적합한 인재를 찾기 위해 다양한 이색면접을 실시하고 있다.

   SPC그룹은 지난 2004년부터 관능 평가 면접을 실시한다. 관능 평가에서는 소금물의 농도를 5단계로 구분해 제시된 샘플과 똑같은 맛을 고르는 테스트로 식품회사 직원인 만큼 맛과 향  에 대한 감각을 평가하는 것이다.

 

   샘표는 13년째 요리면접을 실시하고 있다. 식품회사 직원은 주부의 마음을 이해해야 한다는 마음에서 출발한 면접으로, 얼마나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요리 아이템을 만들어 내는지 과정  등을 통해 면접관들은 구직자의 성격과 특징 등을 파악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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