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운영하는 소셜미디어가 '제9회 대한민국 SNS 대상'에서 공공부문 최우수상을 받으며 명실상부 소셜미디어 최강자임이 증명됐다.
2010년부터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시는 트위터 운영을 통해 시민과의 소통의 장을 열었다.
이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인스타그램 개설과 더불어 2012년 영문 블로그와 페이스북, 2015년 중문 시나블로그와 웨이보, 2018년도에는 중문(번체) 페이스북과 일본 페이스북까지 개설해 국내·외 명실상부 지방자치단체 소셜미디어의 강자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올해부터 시는 기존의 카드 뉴스, 사진 등의 전통적인 콘텐츠와 함께 짧은 시간에 대구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유튜브 영상 제작을 해 시민 속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가고 있다.
대표적인 영상 콘텐츠로 10대에서부터 30대까지 폭넓은 연령층의 구독자를 보유한 대구 출신 인플루언서 4명과 공무원이 함께 대구의 구석구석을 누비며 대구의 숨은 매력을 알아가는 과정을 담은 리얼리티 예능 '마! 이게 대구다!' 는 약 180만명의 누적 조회 수를 달성했다.
이 밖에도 공무원이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해 대구시의 정책을 직접 소개해주는 ▲대구시청 4층 사람들 ▲대청소 - 대구 청년을 소개합니다' 등 시의 주요 정책과 숨은 이야기를 영상으로 풀어냈다.
특히 다수의 지역 청년 기업이 영상기획·제작에 직접 참여해 10대부터 20대까지의 취향을 저격하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 대구시 소셜미디어를 함께 채워 나가는 70명의 소셜미디어 시민 기자단은 대구시의 가장 든든한 지원군이다.
시민기자단들이 직접 취재한 콘텐츠와 현장에서 느낀 생생한 감동은 대구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국내·외 다양한 이용자의 커다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렇게 대구시가 소셜미디어의 폭넓은 이용자층을 연령에 따라 세분화해 집중 공략하고 시대 흐름에 맞춰 영상을 중심으로 홍보 전략을 구축해 나가고 있었던 점이 이번 '대한민국 에스엔에스(SNS) 대상' 수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평가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최우수상 수상은 시민들이 만들어 주신 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대구를 보다 더 쉽게 이해하고 편하게 공감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만들어나가면서 전 세대와 전 세계가 대구시 소셜미디어를 통해 대구의 매력을 알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춘 콘텐츠로 폭넓은 세대로부터 공감을 얻고 있다.
특히 '컬러풀 대구(Colorful Daegu)'라는 소셜미디어 채널의 브랜드를 통해 시의 다채로운 매력을 소셜미디어 공간에서도 만들어나가고 있다.
ⓒ 위메이크뉴스 & wemake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복지 사각지대’ 가족돌봄아동에 손 건넨다
넥슨게임즈와 넥슨재단이 이른바 ‘영케어러’(Young Carer)를 돕는 사회공헌 사업 ‘위드영(With Young)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영케어러는 장애와 질병, 노화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가족을 보살피거나 생계 책임을 지는 아동, 청소년, 청년을 가리킨다. 넥슨게임즈는 초록우산에 1억 원을 기탁하고 첫 해 총... -
게임으로 웃는 우리들만의 시간
카카오게임즈는 최근 서울시립 아동푸른센터, 꿈나무마을 초록꿈터·파란꿈터에서 아동복지시설 거주 아동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 – 게임으로 다시 웃는 아이들의 행복한 시간’을 가졌다. 카카오게임즈는 최근 서울시립 아동푸른센터, 꿈나무마을 초록꿈터·파란... -
따뜻한동행, 필리핀 6·25 참전용사 주거 지원
필리핀 6.25전쟁 참전용사 주택 준공 기념 사진(아랫줄 오른쪽 다섯번째부터 조베나 알바로 다마센 필리핀 한국전참전협회장, 유선영 따뜻한동행 과장, 두 번째 줄 오른쪽 다섯번째부터 신은봉 육군 인사사령관, 이상화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 비영리단체... -
혈액 수급 절실한 시기… 다시 소매 걷었다
엔씨소프트 임직원들은 지난 6일과 7일 이틀 동안 대한산업보건협회 산하 한마음혈액원과 공동으로 성남시 판교 R&D 센터와 알파리움타워 인근에서 헌혈 버스를 운영했다. 헌혈에 참가하기 위해 직원들이 버스 앞에 줄을 서있다. 엔씨소프트가 상반기에 이어 ... -
“지역사회에 온기 전한다”…서울우유, 취약계층에 우유 7,800개 기부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20일 본사에서 열린 ‘농심천심! 마음을 나누는 힘!’ 기부 행사에서 ‘A2+우유’ 등 우유 제품 총 7,800개를 전달했다. 사진은 서울우유 문진섭 조합장(오른쪽에서 여섯 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서울우유협동조합 제공 ... -
효과 있다면야… ‘기꺼이’
넥슨은 24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 장애 로봇재활치료 확대를 위해 운영기금 3억 원을 전달했다. 이날 기부금 전달식에 참석한 김정욱 넥슨재단 이사장(사진 가운데)은 “이용자들이 보여주신 따뜻한 마음이 장애 환우들의 일상 회복 가능성을 넓혀주는 데 쓰이게 돼 뜻깊...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