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1일(수), 22일(목) 양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9 글로벌 비즈니스 소싱페어(Global Business Sourcing Fair 2019)’에서 39개국 200여 바이어와 1,000여개의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참여하여 총 1,840만불(2018년 1,670만불)의 계약이 체결됐다고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글로벌 비즈니스 소싱페어는 국내 혁신제품의 해외진출 및 수출확대를 위한 중소벤처기업의 대표적인 수출행사다.
그 간 2,400여개사를 지원해 수출계약 4천3백만불(약500억원)을 달성하는 등 성과를 이뤘고, 소비재에서 산업재까지 다양한 기업을 참여시켜 첫 개최이후 5년만에 바이어 5배, 참가기업은 2배 증가했다.
올해에는 스마트팩토리 등 국내 혁신기술 및 상품을 소개한 ‘스마트혁신관’, ‘차세대성장관’ 등의 테마전시관과 중국 내 뷰티분야에서 인지도가 높은 펑딩지지(FengDing Ji Ji), 커커(Ke Ke) 등 5명의 유명 인플루언서를 초청해 한류를 반영한 뷰티제품을 체험·시연한 ‘K-wave관’, ‘수출유망 스타트업 상품 피칭대회’ 등의 구성으로 행사기간 내내 바이어들의 많은 관심을 유도했다.
기능성 마스크와 색조화장품을 제조하는 ㈜스킨러버스코스매틱은 ‘인플루언서 시연회’ 및 ‘수출유망부스’에 참가하여 중국 바이어와 협의끝에 300만불의 계약을 체결하였다. 김희용 대표이사는 “계약이후 중국 내 온·오프라인 공동마케팅 등도 계획되어 있어 추가 매출이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기자전거 제조업체인 ㈜마루의 경우, 전 공정 국내제조의 신뢰성과 맞춤형 전기자전거의 강점을 현장 샘플상담을 통해 홍보해 루마니아 바이어와 150만불의 계약을 성사시켰다.
소형 전동공구 전문 제조업체로 중진공 청년창업사관학교 졸업기업인 ㈜하이브는 소싱페어에 처음으로 참가하여 2일간 싱가폴, 호주 등 6개국 바이어로부터 25만불의 주문(오더)을 수주했다
또한, 알리바바 티몰 입점기업을 대상으로 소싱페어 최초로 시도한 중국 왕홍초청 실시간 판매에서는 3시간 동안 3천여만원의 판매를 기록하였고, 베트남 인플루언서는 현장 내 부스 방문을 통한 실시간 홍보영상을 SNS로 업로드하여 참관 바이어들로부터 많은 이목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