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방역대책은 30일 0시부터 다음 달 6일 밤 12시까지 8일간 한시적으로 적용됐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보다 상향된 2.5단계 시행 카드를 꺼냈다. 이에 30일 0시부터 9월 6일까지 수도권에 있는 일반음식점과 휴게음식점, 제과점은 오후 9시까지만 정상 영업을 할 수 있고, 이후(오후 9시~익일 오전 5시)에는 포장 및 배달만 가능하다.


Screenshot 2020-08-31 at 08.42.50.jpg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매장 안에서는 음료를 마실 수 없다. 스타벅스는 매장내 테이블과 의자를 한 곳에 쌓아 매장 내 취식을 막고 있다. (사진=류근석 기자)

 

우선 수도권에 집중해 강화된 거리두기 2단계가 즉 2.5단계가 시행된다. 밀접·밀집도를 줄이려는 의도다. 영업방식을 제한하는 쪽에 대책이 맞춰졌다. 음식점의 경우 오후 9시부터는 매장 안에서 식사할 수 없다.


영업시간만 제한되는 것이 아니다. 2.5단계 조치에 따라 방문자는 전자출입명부 인증과정을 거치거나 수기 출입명부를 작성해야 한다. 적용되는 업종은 일반·휴게음식점, 제과점 등 38만여 곳이다. 거의 대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스타벅스는 매장 내 음식물 섭취가 불가하기 때문에 테이블을 모두 치우고 테이크아웃만 가능하다. 스타벅스에서 아메리카노를 주문하기 위해서는 체온을 측정한 후 인적사항을 적거나 QR코드로 본인 확인을 해야만 주문이 가능하다.

 

강력한 조치가 내려진 곳은 스타벅스와 같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다. 수도권 내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은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매장 내 음식 또는 음료 섭취가 아예 금지된다. 포장과 배달만 허용하는 집합제한 조치다. 매장 안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마스크를 벗고 음식물을 섭취하는 행위 자체를 근절하겠다는 뜻이다.

 

일단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만 우선 적용키로 했다. 음료 등을 포장할 때에도 출입자 명부를 작성해야 한다.


Screenshot 2020-08-31 at 08.47.28.jpg
개인이 운영하는 카페에는 테이블과 의자가 놓여 있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던 젊은 층이 개인 카페로 이동했다. 스타벅스는 전국 매장이 직영이기 때문에 정부의 2.5 단계에 비교적 협조적이다. 하지만, 이디야 매장은 개인이 점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인카페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이번 조치에 의하면 이디야커피 매장 안에서는 취식이 불가하다. (사진=류근석기자)

 

하지만, 정부는 개인이 운영하는 카페는 2.5단계에서 제외시켰다. 가맹점주나 개인 카페 운영자나 사회적 거리두기 측면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아 형평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의 강화된 조치 2.5단계는 모이면 안된다는 방역당국의 강력한 의지가 담겨 있다. 특히, 젊은 층이 자주 이용하는 커피 전문점이나 카페 등에 대한 강력한 조치로 해석된다. 

 

그렇다면, 커피전문점와 개인이 운영하는 카페에 차별이 있어서는 안된다. 커피전문점과 제과점도 구분해서는 안된다. 많이 모일 수 있는 것을 기준으로 삼았어야 한다. 

 

유명 커피전문점은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지키고 있다. 매장 안에 들어갈 때부터 전자출입인증 또는 본인 확인 절차를 통한 개인정보 수기 작성 등을 한 뒤 주문이 가능하다. 커피 전문점 매장 안에서 못 마시게 하면 다른 곳에서도 마찬가지여야 방역의 효과가 있다. 

 

스타벅스, 투섬플레이스 등 커피전문점의 매장 내 음식물 섭취가 되지 않자 근처에 있는 카페나 커피를 함께 파는 제과점에 모여 든다. 전체적으로 이용객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정부의 의도와는 벗어난 아쉬운 현실이다. 

전체댓글 0

  • 1206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첫날의 아쉬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