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28일 경기 여주시 소재 산란계 농장과 전북 정읍 육용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사례가 신고됐다고 밝혔다.


중수본은 약 20만8000마리를 사육하는 여주의 산란계 농장으로부터 폐사 등 의심 신고를 받고 가축방역기관인 경기 동물위생시험소에서 검사를 실시한 결과 H5형 AI 항원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에 즉시 초동대응팀을 현장에 파견하여 해당 농장에 대한 출입 통제, 역학조사 등과 함께, 반경 10km 내 농장에 대한 이동제한 및 예찰·검사를 실시 중이다.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같은날 전북 정읍시 소재 육용오리 농장에서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5N8)가 확진됐다고 밝혔다.


Screenshot 2020-12-29 at 07.50.28.jpg
자료출처=농림축산식품부

 

경북 경주와 충남 예산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판정이 나왔다. 지난 27일 예산군과 경주시 등에 따르면 의심 신고를 받고 경북 경주시 산란계 농장과 충남 예산군의 육용종계 농장의 닭들을 검사한 결과, 고병원성 AI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지금까지 전남, 충북 등 국내 가금농장과 체험농원 등 모두 28곳에서 AI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와 예산군은 고병원성 AI 발생 농장 반경 3㎞ 내 사육가금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 하고, 반경 10㎞ 내 가금농장에 대해서는 30일간 이동을 제한했다. 발생 지역인 예산의 모든 가금농장은 7일간 이동이 제한됐다. 또 반경 10km 내 가금농장에 대해 AI 일제 검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번에 AI 확진 판정이 난 경주시 산란계 농장은 지난 2일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가 검출된 곳에서 2.1km 떨어져 있다. 이 농장은 산란닭 8000여 마리를 키우고 있던 중 최근 폐사가 증가하자 당국에 지난 25일 신고했다.


중수본은 이 산란계 농장의 출입을 통제하는 한편 반경 3㎞ 이내 농장에서 키우는 닭 20만 8000마리를 예방 차원에서 살처분 중이다. 또 반경 10㎞ 내 농장에 예찰·검사를 시행하고 30일간 이동을 제한했다.


중수본 관계자는 “농장의 소독·방역 실태가 조금이라도 미흡할 경우 고병원성 AI 발생 위험이 높은 엄중한 상황“을 강조하며, “농장주는 차량·사람·장비 소독, 장화 갈아신기 등 방역수칙을 반드시 실천하고, 사육 가금에서 이상 여부 확인시 즉시 방역당국으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831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전국적 확산 우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