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서울시가 40년 만에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을 바꿨다. 


Screenshot 2023-12-26 at 07.41.05.JPG
새로 변경될 서울 지하철 노선도. 사진=서울시 제공

 

기존 지하철 노선도는 1980년대부터 사용해오면서 노선만 추가해 오고 있었다. 


하지만, 노선 위치를 알기 어려운 다양한 각도의 다선형 형태, 일반역과 잘 구분이 되지 않는 환승역 표기, 공항·강· 바다 등 지리적 위치에 대한 인지 부족, 역 번호 표기 부재 등 이용객을 위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 9월 개최한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공청회'에서 2호선 원형·다이어그램 방식 적용, 표기 요소 등에 대한 시민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최종 디자인에 반영했다.


이번에 발표한 최종 노선도는 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인 8선형(Octolinear)을 적용했다. 1933년 헨리 벡이 영국 런던 지하철에 처음 적용한 8선형 디자인은 수평·수직·45도 등 대각선과 직선만 허용해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8선형과 함께 원형 형태의 2호선 순환선을 중심에 두고 지리적 정보를 고려한 노선을 적용해 이용자가 읽기 쉽고 효율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일반역과 동일한 형태의 태극 문양으로 혼용되는 환승역은 신호등 방식의 표기로 바꿨다. 사용자가 쉽게 목적지를 따라갈 수 있도록 환승하는 노선의 색상을 나열하고 연결 고리 형태로 적용했다.


색약자, 시각약자 등 색각이상자를 위해 색상의 명도와 채도, 패턴 등을 채택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변경했다. 


이번에 변경한 노선도는 다음 달까지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고 우선 다음 달 말 지하철 5·9호선 여의도역 스크린도어(안전문) 투명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에 공개한 뒤 서울시 홈페이지에도 올릴 예정이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새롭게 발표한 노선도는 시각 약자와 외국인 등 모두를 배려한 디자인으로 지하철을 더욱 편하게 이용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서울 지하철 노선도를 브랜드화해 다양한 홍보와 연계해 활용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937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40년만에 서울 지하철 노선도 바뀐다...색각이상자도 고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