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리메이크作 선전 '청설' '히든페이스' 주목

입력 : 2024.12.17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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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1월 전체 매출액은 662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9.5%(70억원) 감소했고, 전체 관객 수는 700만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8.5%(65만명) 줄었다. 


‘위키드’(11월 20일 개봉), ‘모아나2’(11월 27일 개봉) 등 할리우드 가족영화의 강세가 나타났지만, 11월 전체 매출액과 관객 수가 전년 대비 저조했다. 1~11월 전체 누적 매출액은 1조 70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270억 원) 감소했고, 누적 관객 수는 1억 1012만 명으로 1.6%(169만명) 증가했다.


□ ‘위키드’ ‘모아나2’ 등 흥겨운 외국 가족영화 흥행 러쉬


11월 전체 흥행 1~2위를 차지한 작품은 가족 관객을 동원한 외국 영화 ‘위키드’와 ‘모아나2’ 였다. 북미 최대 명절인 추수감사절 연휴를 겨냥해 개봉한 두 작품은 11월에 이어 12월 초까지도 흥행을 이어나갔다. ‘위키드’는 11월 한 달간 106억 원의 매출액(관객 수 107만 명)을 기록했고, ‘모아나2’는 84억 원의 매출(관객 수 93만 명)을 올렸다.


11월 외국 영화의 매출액은 416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9.8%(96억 원) 증가했고, 외국 영화 관객 수는 31.1%(103만 명) 증가한 436만 명이었다. ‘위키드’ ‘모아나2’와 같은 가족 영화 외에도 ‘글래디에이터2’와 ‘베놈: 라스트 댄스’ 또한 11월 전체 흥행 3~4위에 오르며 11월 극장 흥행을 견인했다. 11월 외국 영화의 매출액과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뿐 아니라 직전 월인 2024년 10월에 비해서도 약 30%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 한국 영화는 리메이크作 선전‥ '청설', '히든페이스' 등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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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청설' 스틸컷

 

한국 영화로는 ‘청설’과 ‘히든페이스’가 11월 전체 흥행 5~6위에 올랐다. ‘청설’은 동명의 대만 영화를 리메이크한 청춘 로맨스 영화로, 매출액 71억 원(관객 수 76만 명)을 올리며 한국 영화로는 11월 최고 흥행 성적을 기록했다. 김대우 감독의 ‘히든페이스’ 또한 동명 제목의 콜롬비아 영화를 리메이크한 스릴러 작품이었다. ‘히든페이스’는 11월 한 달간 매출액 61억 원(관객 수 65만 명)을 기록했다. 이렇듯 한국 영화에서는 원작이 있는 리메이크 작품들의 개봉이 붐을 일으키고 있으며, 이는 올해 극장가에서 전반적으로 보인 경향 중 하나이다. 


11월 한국 영화 매출액은 246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40.2%(165억 원) 감소했고, 한국 영화 관객 수는 263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9.0%(168만 명) 줄었다. 매출액 기준 11월 한국 영화의 점유율이 37.1%를 기록했고 올해 6~7월과 더불어 외국 영화가 매출 및 관객 점유율에서 한국 영화를 앞선 달이 되었다. 풋풋한 청춘 로맨스 ‘청설’부터 청소년관람불가 스릴러 ‘히든페이스’, 숏폼 영화 ‘4분 44초’까지 다채로운 장르의 한국 영화들이 개봉하는 등 개봉 편수 자체는 적지 않았으나, 직전 월인 10월에 이어 저조한 흥행이 계속되었다. 


□ 숏폼 영화라는 새로운 시도, ‘4분 44초’ 11월 한국 영화 흥행 10위 올라


11월 극장가에서는 새로운 시도의 작품이 한국 영화 흥행 상위 10위에 오르는 등 이례적인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11월 초 개봉한 ‘4분 44초’는 러닝타임 44분의 중편 영화로, 티켓 가격을 4천원으로 낮추는 전략과 함께 11월 한 달간 1억 8702만 원의 매출액(관객 수 4만 6761명)을 기록했다. 11월 한국 영화 기준 흥행 10위에 오르며 업계와 관객의 주목을 받았다. 지난 6월 개봉되었던 ‘밤낚시’ 역시 약 13분의 러닝타임을 가진 단편 영화로서 관람료가 1천원이었다. 이렇게 상영 시간을 줄이고 티켓 가격을 낮춘 숏폼 영화라는 새로운 시도가 계속되며 영화의 범위가 점차 다변화되고 있고, 관객의 반응 또한 긍정적이어서 시장의 검증을 받고 있다는 평이다.


□ 독립·예술영화에서는 호러물 강세‥ 재개봉은 이제 익숙한 트렌드


11월 독립·예술영화 흥행 1위는 미국 오컬트 공포 영화 ‘롱 레그스’로 매출액 3억 37만 원(관객 수 3만 1357명)을 기록했다. 저예산 호러물인 이 작품은 미국에서 올해 7월 개봉된 이후 12월 초까지 1억 2694 달러의 누적 매출을 올리는 등 전 세계적으로 흥행했다. 천만 달러 미만으로 알려진 제작비 대비 12배 이상의 수익을 거두었고 국내에서도 독립·예술영화 흥행 1위에 오르며 흥행을 이어나갔다. 한국 영화로는 ‘아메바 소녀들과 학교괴담: 개교기념일’이 매출액 2억 4094만 원(관객 수 2만 8097명)으로 독립·예술영화 흥행 3위에 오른 것이 최고 성적이었다. 김민하 감독의 장편 데뷔작인 이 영화는 수능 만점을 받기 위해 개교기념일 밤 학교에서 귀신과 숨바꼭질을 펼치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이야기를 그린 호러 코미디 영화이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일본 영화 ‘괴물’이 11월 초 또 다시 재개봉하며 11월 독립·예술영화 흥행 2위에 올랐다. 이외에도 ‘오늘 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가 매출액 2억 2394만 원(관객 수 2만 8652명)으로 11월 독립·예술영화 흥행 4위, ‘노트북’이 매출액 2억 1421만 원(관객 수 2만 1458명)으로 5위를 기록하는 등 재개봉 작품들이 독립·예술영화 흥행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류근원 기자 oppa@wema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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