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12-04(금)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되면서 스타벅스와 같은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면 ‘큐알코드’를 발급받아 출입 인증이 필요하다는 말을 듣게 된다. 물론 QR코드를 발급받지 못해 인증을 못하는 경우에는 신분증 확인 후 수기로 필요한 인적사항을 기입하면 된다.


전자출입인증은 QR코드 출입인증으로도 말하며 코로나19 확산 등을 막기 위해 고위험시설 이용 시 정보통신기술(QR코드)을 활용하여 출입명부 등을 관리하는 것이다.


해당 시설 이용자가 휴대전화로 일회용 QR코드를 발급받아 시설 관리자에게 제시하면 관리자가 애플리케이션(앱) 등으로 QR코드를 인식해 방문 기록을 만드는 방식이다. 이는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 접촉자 파악과 관리 등 역학조사를 신속·정확하게 하기 위한 취지로 실시됐다.

 

전자출입명부는 지난 6월 10일부터 헌팅 포차, 감성주점, 유흥주점(클럽·룸살롱 등), 단란주점, 콜라텍, 노래연습장 등 8개 종류의 고위험시설에 도입됐다. 그리고 6월 23일에는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 유통물류센터, 대형학원, 뷔페 식당 등 4곳이 고위험시설로 추가 지정됐으며, 7월 10일 오후 6시부터는 교회까지 대상에 포함된 바 있다. 

 

전자출입명부인 QR 발급 방법은 간단하다. 카카오톡을 통해 전자출입인증을 발급받는 방법을 예시로 들어본다. 

 

첫째. 카카오톡 하단 메뉴에서 #을 누르면 위에 뉴스 창이 뜬다. 그 다음 상위 메뉴에서 뉴스 옆에 있는 코로나19를 클릭한다. 


Adjustments (2).jpg
(자료출처:카카오톡 화면갈무리)

 

2. 상위 메뉴 중 코로나19를 누르면 위의 화면이 나타난다. 가운데 QR체크인을 클릭한다.


Adjustments (3).jpg
(자료출처:카카오톡)

 

3.QR체크인의 아래 사항들을 잘 읽고 모두 체크를 한 뒤 동의 버튼을 누른다. 


Adjustments (4).jpg
(자료출처:카카오톡)

 

4. QR코드가 바로 생성된다. 발급된 QR코드는 15초 동안 유효한다. (끝)


Adjustments (5).jpg
(자료출처:카카오톡 화면갈무리)

전체댓글 0

  • 1682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생활밀착] 전자출입인증 QR코드 발급 방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