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성범죄 및 흉악범 신상을 임의로 공개해 사회적 논란이 된 디지털교도소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전면 접속차단 조치 이틀 만에 주소를 이전한 후 복원됐다. 


Screenshot 2020-09-27 at 07.24.06.jpg
출처=디지털교도소 트위터 계정

 

26일 오후 디지털교도소는 기존과 다른 인터넷 주소(URL)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새 주소로 이전한 디지털교도소 사이트는 기존의 디지털교도소를 백업한 후 다시 되살린 것으로 보인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차단 결정을 통해 접속을 막았다. 하지만 디지털교도소 운영진은 다시 주소 이전을 통해 사이트를 복원했다.


당분간 이전한 사이트를 다시 차단하고 차단이 되면 다시 이전하는 상황이 반복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교도소 측은 향후 차단될 경우 우회 접속할 수 있는 방법도 공지했다.


Screenshot 2020-09-27 at 07.24.23.jpg
새로운 주소로 이전한 후 복원된 디지털교도소 사이트(출처=디지털교도소)

 

지난 24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통신심의소위원회에서 디지털교도소에 대해 전체 사이트 차단을 결정했다. 방심위는 "표현의 자유는 최대한 보호해야 하지만 현행 사법체계를 부정‧악용하는 것까지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고 차단 이유를 설명했다.


방심위는 앞서 지난 14일에 일부 게시물에 대해서만 시정요구를 결정하고 운영자에게 자율조치를 요청했지만 이행되지 않았고, 이후 전체 사이트 차단을 요청하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경찰청은 디지털 교도소 운영자를 인터폴과 국제공조 수사로 지난 22일 오후 8시께 베트남 호찌민에서 검거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교도소 운영자는 올해 3월부터 디지털 교도소 사이트와 인스타그램 계정 등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텔레그램n번방과 고 최숙현 선수를 괴롭혔던 감독과 팀닥터, 손정우 등 디지털 성범죄, 살인, 아동학대 등 사건 피의자 신상정보와 법원 선고 결과 등을 무단으로 게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전체댓글 0

  • 2751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차단한지 이틀만에 부활한 디지털 교도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