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논란이 일었던 유튜버 하얀트리의 간장게장 리필 식당 논란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등장했다.


지난 15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유튜버의 허위사실 방송으로 자영업자가 피해를 보지 않게 법과 제도를 만들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Screenshot 2020-12-17 at 07.38.13.jpg
자료출처=청와대국민청원

 

'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라고 소개한 청원인은 “간장게장 무한리필 전문점으로 성실하게 장사를 시작해서 어느 정도 대구의 지역 맛집으로 자리매김하던 중 너무나 황당하고, 억울한 일을 겪게 되어 말씀드린다”고 운을 뗐다.


청원인은 “어느 날 갑자기 맛집 유튜버라며 방문을 해 촬영했고, 그 유튜버는 며칠 뒤 ‘음식을 재사용하는 무한리필 식당’이라는 제목으로 저희 매장 영상을 업로드해 순식간에 조회 수가 100만 뷰에 도달할 정도로 이슈가 돼 버리면서, 그 영상으로 인해 저희 매장은 음식을 재사용하는 식당으로 낙인이 찍혀 버렸다”고 주장했다.

 

Screenshot 2020-12-17 at 07.36.45.jpg
문제의 밥알이 들어간 간장게장과 해당 식당의 해명글(자료출처=유튜버 '하얀트리' 채널 갈무리)

 

또한 “저희는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해명하기 위해, 유튜버가 영상을 올리고 난 후 불과 2~3시간도 안 돼서 저희 매장 직원들이 여러 개의 유튜브 계정으로 반복적으로 해당 유튜브 동영상 댓글에 ‘저희 매장은 음식 재사용을 결코 하지 않는다는 것’과 유튜버가 오해를 할 수도 있는 부분에 대해 해명 글을 보냈고, 그 당시 CCTV도 다 보여 드릴 수 있다고 댓글을 수차례 올렸음에도, 저희가 올린 해명 글을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게 모두 차단 시켜버렸다”고 했다.


이어 “해당 영상이 무차별적으로 확산이 될 때까지 방치시킨 유튜버의 행동에 대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혹여라도 저희 같은 자영업자의 피해는 신경 쓰지도 않고 본인의 유튜브 영상을 더 이슈화시키기 위한 생각으로 저희의 해명 댓글들과 옹호 글들을 차단한 것이라면 참으로 분통 터지는 일이 아닐 수 없다”고 토로했다.


청원인은 “그로 인해 저희 매장에는 수많은 욕설, 항의, 조롱 등 입에 담지 못할 내용의 전화가 빗발쳤고 구글, 다음 등 유명 포털사이트 및 여러 커뮤니티들에서 무차별적으로 악플(악성 리플)들이 난무해 정신적 고통으로 인해 결국 영업을 중단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마른 하늘에 날벼락 맞은 저희 매장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 항의했으나 본인이 해명 방송을 촬영해서 올리면 된다며 아주 쉽게 이야기만 할 뿐이었고, 실제로 그 유튜버는 해당 영상을 내리고 사과 영상을 업로드하긴 했으나, 해당 유튜버가 재촬영 왔을 당시 저희는 이미 영업을 중단한 상태였다”고 밝혔다.


또한 “그럼에도 유튜버의 영상으로 인해 저희 매장이 입은 피해에 대한 일체의 언급조차 없었고, 오히려 저희 매장의 피해를 복구하기 위한 노력의 영상이 아니라 유튜버의 이미지 관리 밖에 안되는 본인의 해명 영상이었다”고 했다.


청원인은 “1년여 간의 코로나도 극복하면서 성실하게 운영한 매장을 한 유튜버의 허위 영상 하나로 문을 닫게 된 이 상황이 너무나도 억울하다”고 호소했다.


청원인인 자영업자는 “코로나보다 더 무서운 유튜버의 갑질과 횡포를 법과 제도로 막을 수는 없는지 너무나 답답하고, 자영업자들이 마음 편하게 장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마련해 줄 것을 청원한다”고 밝혔다.


또한 “저 말고도, 대한민국에는 약 600만 명의 자영업자가 있고, 직원과 직계 가족을 더하면 2000만 명의 생계가 달려 있는 중요한 일”이라며 “요즘처럼 개인 유튜버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시대에 사회적 경험이 부족한 일부 유튜버들이 본인의 인기를 위해서라면 자영업자들의 피해는 안중에도 없고 무분별한 갑질과 횡포를 일삼는 일로 인해 저 뿐만 아닌, 다른 자영업자들도 현재 피해를 입고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는 이러한 피해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거 같다”고 우려했다.


앞서 구독자 69.1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 ‘하얀트리HayanTree’는 대구의 한 무한리필 간장게장집을 방문한 영상을 자신의 채널에 공개했다. 하얀트리는 해당 영상에서 리필한 게장에서 밥알이 나왔고, 직원에게 사실을 알렸으나 아무런 해명을 듣지 못했다며 음식 재사용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문제의 밥알은 하얀트리가 처음 게딱지에 밥을 비벼 먹을 때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Screenshot 2020-12-16 at 13.23.44.jpg
유튜버 하얀트리(사진출처=하얀트리 유튜브 갈무리)

 

유튜버 하얀트리가 뒤늦게 해명에 나서고 지난 11일 해당 간장게장 식당에 재방문했지만 이미 ‘음식 재사용 오명’으로 낙인찍혀 영업을 중단한 상태였다.


하얀트리는 “제 파급력을 생각하지 못하고 영상을 제작해서 올린 것에 대해 사과하기 위해 찾아갔지만 (식당) 사장님은 추가 영상 (촬영)에 대해 부담스러워 하는 상황이었다”고 하면서 “어떠한 정확한 팩트를 갖고 영상을 풀어나가고 이야기를 했어야 하는데 제 파급력을 생각하지 못한 무지함에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뒤늦게 사과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5860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로나보다 무서운 유튜버 때문에" 간장게장집 문닫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