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펜트하우스' '오! 삼광빌라!' '스위트홈' 등 2021년 방송되거나 예정인 드라마 · 예능 소재가 모두 '집'을 행해 있다.  왜 '집' 소재의 방송 프로그램들이 뜨는 걸까. 

 

sbs팬트하우스.jpg
'팬트하우스'스틸 컷 사진 출처=SBS

 

 

33.jpg
오! 삼광빌라 포스터 제공= KBS

 

sw.jpg
스위트홈 예고편 스틸컷 사진출처=넷플릭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집(Home)'을 소재로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귀신이 출몰하는 부동산을 퇴마한 후 판매한다는 생활밀착형 퇴마 드라마 '대박부동산'도 장나라 정용화 주연 확정으로 올 상반기 중 방송 예정이다. 


드라마뿐만 아니다. 예능에서도 집 소재의 프로그램은 다양하다. KBS2 '땅만 빌리지'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연예인들이 대자연을 품은 강원도 양양군의 땅을 빌려 각자의 로망이 담긴 세컨드하우스를 짓고 마을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담았다. 


 jtbc '서울엔 우리집이 없다'라는 프로그램은 잊고 있었던 '집'의 본질을 되새겨 보고 각자의 마음속에 간직한 드림 하우스를 찾아 떠난다는 점에서 '땅만빌리지'와 닮은 꼴이다, 


sbs '나의 판타집' 역시 맥락은 통한다. 출연자가 평소 로망으로 꿈꾸던 '워너비 하우스(판타집)'와 똑같은 현실의 집을 찾아, 직접 살아보면서 자신이 꿈꾸는 판타지의 집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담은 관찰 프로그램이다.


집에 대해 한 발짝 더 들어간 프로그램도 있다. 나만의 공간인 '집'의 물건을 정리하고 공간에 행복을 더하는 노하우를 함께 나누는 프로그램인 tvN '신박한 정리'는 집을 소재로 한 방송이다.


그 밖에도 좋은 조건의 주택을 알아봐 주는 '구해줘! 홈스' 역시 본격적으로 집값을 소재로 인기를 얻고 있다. SBS MTV '아이돌집'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살림하는 남자들' '방구석 1열'처럼 프로그램 제목에 '집' 또는 '홈' '방'을 빌려 사용하는 프로그램도 역시 집 소재의 예능 프로그램이라고 엮을 수 있다.


코로나19로 중단되었지만 '한끼줍쇼'나  혼자사는 연예인의 일상을 다룬 MBC '나혼자산다' 전국 방방곡곡 동네를 돌며 집집마다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듣는 KBS 김영철의 '동네한바퀴'도 '집'소재로 인기를 얻었다.


이호준 문화 평론가는 "'집' 소재 드라마는 사회적 현상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다. 코로나19로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재택근무' '홈트' '집밥'  '홈웨어' 등 집에서 해결해야 할 일 늘어나고 있다"면서 "부동산 값 폭등 등 불안한 주거 문제로 인해  '소유'가 아닌 '삶 자체'라는 집의 의미에 대해 발상의 변화가 사회적인 트렌드로 작용한 부분"이라고 진단했다.

전체댓글 0

  • 2234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1년 드라마 · 예능 트렌드 소재는 '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