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한강공원에서 실종됐다가 닷새 만에 숨진 채 발견된 대학생 고(故) 손정민씨의 아버지 손현씨(50)가 아들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일부 공개했다. 


Screenshot 2021-05-11 at 11.33.23.jpg
사진출처=CBS 김현정 뉴스쇼 유투브 갈무리

 

11일 아버지 손씨는 이날 오전 방송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고 손정민씨가 A씨의 연락을 받고 술을 마시러 나간 지난달 24일 또 다른 친구와 나눈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공개하면서 "정민이가 토요일날 다른 친구들과 한 톡을 찾아보니 약간은 주목해야 될 만한 게 발견됐다"고 밝혔다.


고 손정민씨의 부친인 손씨는 "일반적인 번개와는 뭔가 다른 게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카카오톡 대화 일부를 공개하는 배경을 설명했다. 


공개된 대화 내용에는 정민씨가 지난달 24일 밤 9시48분 또다른 친구 B씨에게 "지금 뭐해?"라고 물었다. B씨가 수업을 듣는다고 말하자 정민씨는 "A씨가 술먹자는데 갑자기"라며 "뭔가 처음 접하는 광경"이라고 답했다. 이어 B씨는 "롤크라 키고 있었는데"라고 말했고, 정민씨는 B씨에게 "아니 그 같이 오는 거 아님"이라고 하더니 "우리 셋, 싫으면 안 된다고 하고"라고 말했다.


B씨는 "난 수업 들을래"라며 완곡한 거절 의사를 보였고 정민씨는 "아니 이런 적이 없어서 당황함"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난 수업 들을래"라던 B씨도 "그러게 웬일이냐 죽은 사람이 살아돌아왔나"라며 이례적인 상황임을 암시했다.


정민씨와 친구 B씨가 당황한 듯한 대화 내용과 관련, 손씨는 "B씨가 안 나오겠다고 하는 게 이런 적이 없는 건지 아니면 원래 이런 상황 자체가 없는 건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손씨는 "수많은 가능성이 있겠지만, 모든 여러 가지 정황으로 봤을 때 단순히 친구를 찾는 데 최면수사할 때 변호인을 대동한다든지 이런 것들이 상식적이지 않은 상황"이라며 "가장 친했다고 믿고 실제로 그런 것 같은 친구가 어떤 일에 관여를 했는지, 잘 몰랐는지 그런 부분이 좀 명쾌하게 밝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 서초경찰서는 A씨의 휴대전화 수색, 목격자 진술 확보, 한강공원 인근 CCTV 54대와 당시 출입 차량 133대의 블랙박스 분석 등을 토대로 정민씨의 사망 경위를 파악 중이다.


지난 8일에는 유력한 목격자 3명을 한강공원으로 불러 실종 당일 상황을 복기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이들은 당시 손씨 술자리 인근에 있던 목격자 집단 중 각기 다른 집단에 속했으며, "누군가 구토를 하고 깨웠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사고 당일 새벽 3시30분쯤 A씨와 어머니간의 통화 기록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 주말 A씨 어머니의 휴대전화에 대한 포렌식 작업을 진행했다. 또 A씨와 A씨 아버지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10시간가량의 조사를 마쳤다. A씨 측은 변호사와 함께 온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10일 “지난 주말 A씨와 그의 아버지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며 “또 어머니의 휴대전화를 임의 제출 받아 포렌식 작업을 했다”고 밝혔다. 조사는 9시간 넘게 진행됐으며 A씨와 그의 아버지는 별도의 장소에서 조사를 받았다. 다만 현 상황에서 이들이 진술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렵다고 경찰은 전했다.


A씨 어머니의 휴대전화와 관련해서는 “(실종 당일) 오전 3시 30분 전후로 A씨와 통화한 내역 등이 있어 지난주 후반에 임의제출을 받았고, 주말 전 포렌식 작업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또 최근 실종 당시 상황을 재구성하는 데 도움 될 만한 제보를 받아 정밀 분석 중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유력한 목격자 3명을 불러 현장 조사도 진행했다. 이들은 “누군가 구토를 하고 깨웠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손씨의 휴대전화에 있는 동영상에 언급된 ‘골든’이라는 단어는 취미생활인 음악에 관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손씨의 아버지 손현씨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정민씨의 휴대전화에 저장된 마지막 동영상에서 정민씨가 A씨에게 “골든 건은 네가 잘못했어”라고 말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의미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손씨 아버지는 이를 결정적 단서로 보고 주목했다. 


하지만, 경찰 관계자는 “현재까지 파악하기로는 ‘골든’이라는 가수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며 “‘레이블’ 등 힙합 용어들이 나온 것을 봐서 서로 우호적인 상황에서 공통 관심사를 이야기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경찰은 앞서 손씨가 실종될 당시 목격자 7명을 불러 조사한 데 이어 추가로 현장에 있던 목격자 한 명을 더 찾아냈다. 아울러 손씨와 불과 10m 떨어진 곳에서 손씨와 손씨 친구가 함께 있던 모습을 본 목격자도 있다며 의미 있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 중이라면서도 수사가 지지부진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부인했다. 친구 A씨를 늑장 조사했다는 지적에 “기초 자료가 어느 정도 확보된 상태에서 조사해야 하는데, 수사 전환 시점으로부터 (A씨 조사까지) 일주일”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서초경찰서 강력팀 7개팀 전체와 서울경찰청, 한강순찰대와 기동대에서도 매일같이 관련 증거 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어떤 예단 없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실체적 진실을 발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중앙대 의대 본과 1학년인 손씨는 지난달 24일 오후 11시쯤부터 이튿날 새벽 2시쯤까지 반포한강공원 수상택시 승강장 인근에서 친구 A씨와 술을 마시고 잠이 들었다가 실종됐다가 닷새 뒤인 30일 실종 현장에서 멀지 않은 한강 수면에서 시신으로 발견됐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손씨 시신의 부검을 의뢰해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정확한 사인은 정밀검사 결과는 이번 주 말이나 다음 주쯤 나올 전망이다.

전체댓글 0

  • 2137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故 손정민 씨 카톡 일부 공개 "술먹자는데 갑자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