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과거와 달리 최근 음주문화는 강요에서 자율로 바뀌었다. 하지만, 국내 대학 신입생의 절반 이상이 잦은 폭음과 강제 음주를 경험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대학 신입생의 문제 음주 비율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별로 없었다.


20131127141027_9073917922.jpg
위 사진은 참조용으로 본문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한화리조트 제공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추진아 교수팀이 서울 소재 10개 대학 신입생 227명(남 70명, 여 157명)을 대상으로 음주 관련 설문 조사를 수행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대학 신입생의 문제 음주와 그 관련 요인'이라는 조사 결과는 한국임상건강증진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대학 신입생의 잦은 음주나 폭음, 강제 음주 등 문제 음주 비율은 58.6%였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문제 음주율은 각각 64.3%와 56.1%였다. 추 교수팀은 논문에서 “대학 신입생의 문제 음주율은 성인보다 높다”며 “신입생 환영회ㆍMTㆍ동아리 행사 등이 문제 음주율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대학 신입생은 학업ㆍ대학 적응ㆍ친목 등을 목적으로 다양한 술자리에 참석하면서 문제 음주를 경험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문제 음주의 형태에 남학생과 여학생 대학생의 차이는 별로 없어 성별은 문제 음주와 별 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과거엔 남학생의 문제 음주 비율이 여학생보다 두 배 가까이 높았지만, 여학생의 음주량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문제 음주 비율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의 사회경제적 상태와 양육 행동은 대학 신입생의 문제 음주와 별 연과성이 없었다. 추 교수팀은 논문에서 “문제 음주는 건강과 대인관계의 문제 발생뿐만 아니라 사고ㆍ폭력 등 문제 행동과 연결되기 때문에 대학 신입생 단계에서 문제 음주의 원인을 찾아 이를 지속해서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관계자는 "대학신입생의 음주예방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절주자기효능감'이었다. 절주자기효능감은 고위험 음주상황에서 술을 마시지 않을 수 있는 개인의 자신감을 뜻한다"고 설명헀다. 

 

한편 인천대학교 공연예술학과에 재학중인 한 학생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수업 진행이 2년째 이어지면서 국내 대학 신입생 환영 오리엔테이션이나 MT가 사실상 금지됐고 이로 인한 음주사고도 없었던 걸로 안다"면서 "삭막한 상상이지만 앞으로도 대학 신입생 환영 행사 등은 패스하는 분위기가 뉴노멀로 자리매김 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

252778_300129_414.jpg
인포그래픽=식약처 제공

 

이처럼 대학생의 음주문화도 코로나19 전후 상황을 비껴갈 수 없게 됐다. 지난해 식약처가 코로나19 전후 변화한 음주문화에 대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코로나19 이전 술을 마시는 상황은 주로 친목이나 회식이었지만 코로나19 이후에는 혼자 있을 때와 TV나 콘텐츠를 볼때 등이 많아 혼술 트렌드가 뚜렷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한 주류업계 홍보팀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음주문화가 확연하게 변화했다"며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홈술·혼술 트렌드가 뚜렷해졌고 영업제한으로 인해 단시간에 폭음한 경험이 더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9190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학 신입생 절반 이상이 강제 음주 등 문제 음주 경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