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최근 학부모가 자녀의 수학여행에 동행하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 초등학교의 2박 3일 제주도 수학여행에 학부모들이 따라왔다는 사연이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왔다.


Screenshot 2023-01-29 at 13.40.11.JPG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지난 26일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요새 2박 3일 수학여행 분위기’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초등학교 교사라고 밝힌 작성자는 “정말 미치겠다. 제주도로 2박 3일 수학여행 왔는데 세상에… 여기까지 따라오신 부모님이 6명이나 있다”고 하소연했다.


작성자는 “제일 마지막 반이라 늦게 출발했는데 버스 뒤를 보니 부모님들 차가 따라오고 있더라”면서  관광지뿐만 아니라 식당, 숙소까지 따라왔다고 설명했다.


학부모들은 단순히 따라온 것에 그치지 않았다. 작성자는 “식당에서 아이가 흑돼지 못 먹으니 소고기 주면 된다며 도시락을 주는 분이 있었다”며 “같은 숙소에 다른 방 예약해서 밤에 혹시나 무슨 일 있나 여행객인척 어슬렁거리는 학부모도 봤다”고 했다.


또한 “숙소 주차장에서 주무시거나 자기 애는 사람 많은 데서 옷을 갈아입지 못하니 본인 방으로 보내주시라는 분도 있었다”고 언급했다.


작성자는 학부모들과 주고받은 통화, 문자 메시지 내역을 캡처한 사진도 함께 올렸다. 작성자가 올린 사진에는 저녁식사가 끝난 오후 7시부터 8시 사이에 부재중 전화와 메시지가 와있다.


이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저 정도면 ‘홈스쿨링’ 하는 게 맞다”, “부모가 동행하지 않은 아이들이 소외감을 느낄 수 있다”, “평생 아이를 따라다닐 거냐”, “단체생활을 통해 스스로 통제하고 부딪히는 법도 가르쳐야 한다” 등의 학부모의 행동을 비판하는 댓글을 쏟아냈다.


다만 일부 누리꾼은 “부모들도 그러고 싶어서 그러겠나, 세상이 하도 험악해서 그런 것” “어머니의 사랑 아니겠나”라며 이해할 수 있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인터넷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는 자녀의 수학여행이나 현장체험학습에 학부모가 동행했다는 이야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수도권의 한 지역 맘카페에는 지난달 “학부모회 소속 어머니들과 함께 딸 아이의 초등학교 졸업여행에 다녀왔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누리꾼들은 학부모의 수학여행 동행과 관련해 부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이다. 수학여행을 따라간 학부모의 행동을 비판한 누리꾼들은 “저 정도면 ‘홈스쿨링’ 하는 게 맞다”, “부모가 동행하지 않은 아이들이 소외감을 느낄 수 있다”, “평생 아이를 따라다닐 거냐”, “단체생활을 통해 스스로 통제하고 부딪히는 법도 가르쳐야 한다” 등의 댓글을 쏟아냈다. 


일부지만 수학여행에 동행한 학부모들의 입장을 이해하는 의견도 있었다. 한 누리꾼은 “부모들도 그러고 싶어서 그러겠나, 세상이 하도 험악해서 그런 것”이라며 옹호하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전체댓글 0

  • 1138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수학여행까지 따라온 학부모들…교사 “미치겠어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