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나오기 시작하는 시기의 아이들에게 올바른 구강 위생관리 습관이 중요하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 어려서부터 양치질, 치실 사용 등 구강 관리에 좋은 습관을 가져야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소아치과 전문의들은 어려서부터 아이에게 바람직한 구강 위생관리 습관을 갖게 하려면 부모가 평소 올바른 행동을 보여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첫 치아가 나오기 전 끓인 물에 적신 거즈를 손가락에 감고 아이의 입안 구석구석을 마사지하듯 닦아주면 된다.
이후 첫 치아가 나오고 나면 바로 칫솔질을 시작해야 한다. 다만 치아 개수가 많지 않을 때는 실리콘 재질의 손가락 칫솔을 사용하다가 어금니가 나온 후부터는 어린이용 칫솔을 사용하는 게 좋다.
강동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치과 김미선 교수는 "칫솔은 특정 종류보다 아이의 발달 연령과 구강 크기에 맞는 크기를 사용하면 된다"면서 "전동 칫솔의 경우 사용하는 게 나쁘지는 않지만, 양치질 습관을 길러 주려면 전적으로 전동 칫솔에 의존하기보다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닦아줄 경우 부모의 자세도 중요하다. 아이의 입 안을 정면으로 보면 아이의 입안이 잘 보이지 않아 손이 가지 않는 부분이 생길 수 있다. 치과 의자에 눕듯이 아이를 눕히거나 뒤쪽에서 포옹하듯이 안고 입안이 내려다 보이는 상태에서 칫솔질을 하면 빠짐없이 양치를 할 수 있다.
아이들이 스스로 이를 닦고 싶다고 한다면 좋은 양치 습관을 들이기 위해 혼자 닦도록 해야 한다. 혹시 제대로 닦았는지 확인해 보고 마무리로 부모가 다시 닦아주면 된다. 보통 첫 번째 영구치인 큰 어금니가 나오는 9세 정도까지는 아이 스스로 정확한 칫솔질을 할 수 없으므로 도와주는 게 바람직하다.
어금니가 다 나오기 전에도 아이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껴 불편하다고 하면 치실을 사용해야 한다. 특히 두 개의 유치 어금니가 다 나오고 난 후 양치질 후에 치실 사용이 꼭 필요하다. 치실은 아이가 좋아하고, 사용하기 편한 종류로 구매해 사용하면 된다.
김 교수는 "첫 치아가 나온 뒤에는 치아가 나는 과정이 올바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 구강위생 관리는 잘 되고 있는지 등에 대한 상담을 받아 보고 정기 검진을 꾸준하게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이가 처음 치과에 가서 검진을 받아야 하는 시기는 원칙적으로 첫 치아가 나오는 시점이지만, 실제로 이때 치과를 바로 방문하는 경우가 흔치 않다. 다만 늦어도 만 1세 이전에 치과를 방문해 검진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국가에서 무료로 시행하는 영유아 구강 건강검진이 있다. 아기가 태어나고 생후 14일에서 71개월 기간에 건강검진은 총 8회, 구강검진은 총 4회 무료로 진행된다. 구강검진은 구강 문진 및 검진, 구강 보건 교육으로 이뤄져 있으며 1차는 18~29개월, 2차는 30~41개월, 3차는 42~53개월, 4차는 54~65개월 사이에 받으면 된다.
BEST 뉴스
-
[단독] 소비자는 불안에 떠는데…오르테·소베맘, 젖병세척기 하자 무책임 대응 빈축
유아용품 브랜드 오르테와 소베맘이 판매하는 유아용 젖병세척기에서 내부 플라스틱 부품이 갈라지거나 깨지는 사례가 잇따라 나와 논란이다. 미세 플라스틱 이슈에 소비자 불안이 커지고 있으나 두 회사는 문제의 원인을 명확히 고지하지 않고, 일부 제품에 대한 환불만 진행하는 등 안이하게 대응해 비판의 목소리가 ... -
반포 래미안 원베일리 '여자 사우나에서 X싼 사람 나와'
서울 서초구 반포동의 주상복합단지 래미안 원베일리 내부 여성 사우나에서 인분이 나왔다. 아파트 측은 조사에 착수했으며, 법적 조치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원베일리 커뮤니티 사우나에 거치된 공지문 사진=SNS 7일 래미안 원베일리 커뮤니티 측이 사우나에 공... -
[단독] 급성장한 미소 서비스, ‘좋은 플랫폼’ 평가 속 반복되는 불만 목소리
국내 대표 홈서비스 플랫폼 미소(Miso)가 생활편의를 크게 높인 혁신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5년 설립 이후 누적 고객 500만 명, 거래 파트너 8만 명을 확보하며 누적 거래액 1조 원을 돌파했고, 최근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그러나 빠른 성장 뒤에는 끊이지 않는 고객 불만과 서비스 품질 문제가 드러나고... -
급전 찾는 5060…저축은행·카드론·캐피탈 고령층 연체율 ‘비상’
서울의 한 저축은행 사진=연합뉴스 저축은행과 카드론, 캐피탈 등 제2금융권에서 60세 이상 고령층의 신용대출 연체율이 빠르게 치솟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더불어민주당 허영 의원이 20개 저축은행, 8개 카드사, 10개 캐피탈사로부터 제출받은 ‘2021~2025년 연령대별 ... -
직장인 3명 중 1명 “채용 사기 경험”
일러스트=픽사베이 직장갑질119가 여론조사기관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6월 1일부터 7일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수습 갑질 해결을 위한 채용절차법 확대 적용 동의 여부’를 조사한 결과, 직장인 3명 중 1명가량(35.3%)이 입사 당시 확... -
“공항라운지 무료가 진리”… 트래블카드 ‘최애’는 신한카드
국내 최대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진행한 ‘가장 유용했던 트래블카드 혜택·기능’ 설문에서 ‘공항라운지 무료’가 1위를 차지했다. 해당 혜택을 갖춘 ‘신한카드 SOL트래블 체크’는 블라인드 조사에서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최애 트래블카드’로 꼽혔다. 인포그래픽=카드고릴라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