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빗썸·코인원 뒤이어…“투자 편의성·접근성 높아졌다” 호평
올해 상반기 국내 주요 가상자산거래소 가운데 고객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업비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빗썸과 코인원이 뒤를 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18일, 뉴스·커뮤니티·블로그·SNS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지난 1~6월 가상자산 거래소 관련 고객 언급량이 업비트에서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거래소 이름 + 고객’, ‘거래소 이름 + 만족’ 등을 키워드로, 한글 기준 15자 이내 조합만을 대상으로 집계됐다.
업비트(대표 오경석)는 총 2만9241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상반기 고객 만족도 1위에 올랐다.
특히 유동성과 인터페이스(UI), 보안 측면에서 이용자들로부터 호평이 이어졌다. 지난 6월 한 블로거는 “업비트가 국내 거래소 점유율 70%를 넘는다”며 “압도적인 유동성으로 원하는 시점에 거래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코인 종류도 다양하고 대응 속도도 빨라 투자 편의성이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다른 블로거는 “간편한 UI와 강력한 고객확인제도(KYC) 덕분에 사용자가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다”고 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초보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을 만큼 화면이 직관적”이라며 “2019년 해킹 사고 이후 OTP 인증, 콜드월렛 확대 등 보안 강화에 집중한 점도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빗썸(대표 이재원)은 같은 기간 1만6352건의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 6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빗썸이 오는 8월 15일 인적분할을 단행하며 IPO(기업공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규제 대응, 사업 전략 이원화, 주주 보호까지 아우르는 긍정적인 시도”라고 분석했다.
또 다른 블로거는 “빗썸과 KB페이의 제휴로 제주도 왕복 항공권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눈길을 끌었다”며 “입금 절차도 간소화돼 투자 진입 장벽이 낮아졌다”고 전했다.
코인원(대표 이성현, 차명훈)은 2671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지난 6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는 코인원이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제공하는 ‘내 가상자산 조회’ 서비스의 연동 범위 확장 소식이 공유됐다. 기존 시세 정보에 더해 고객 보유 자산까지 확인할 수 있게 돼 접근성과 활용성이 개선됐다는 평가다.
그 뒤로는 코빗(대표 오세진) 1251건, 고팍스(대표 조영중) 417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상반기 5개 거래소의 고객 만족 관련 포스팅 수는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며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따른 투자 성과가 고객 만족도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BEST 뉴스
-
[단독] 강남 'ㄸ 치과'… 갑질 논란 이어 이번엔 수면마취 사망까지
서울 강남역 인근의 한 대형 임플란트 전문 치과에서 수면마취 시술을 받던 70대 여성이 끝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해당치과 건물(사진출처=구글 갈무리) 최근 일부 치과의 무분별한 수면마취 실태를 연속 보도해 온 MBN 취재로 드러난 이번 사건... -
“신혼집, 가전이 없어 입주도 못 했다”…LG전자 전산오류에 소비자 피해
LG전자의 전산 시스템 오류로 가전제품 배송과 점검 서비스가 수일째 차질을 빚으면서, 신혼부부와 이사 고객을 중심으로 한 소비자 피해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위한 AI 생성 이미지입니다 단순한 배송 지연을 넘어 입주 일정 ... -
포스코이앤씨…브라질에서 , 1,740억 채무 “먹튀·야반도주“ 파문
포스코이앤씨(구 포스코엔지니어링)가 브라질 대형 제철소 건설 사업을 마친 뒤 약 1,740억 원에 달하는 미지급 채무를 남긴 채 현지 법인을 사실상 철수한 사실이 드러났다. 사진출처=포스코 이앤씨 누리집 채무의 80% 이상이 임금·퇴직금·사회보... -
아웃백 전직 직원, ‘직장 내 괴롭힘’ 혐의로 임원진 고소
일러스트=픽사베이 BHC치킨과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를 운영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 계열사 전직 직원이 회사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원들을 직장 내 괴롭힘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그 유통업계에 따르면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에서 약 20년간 근무한 관리직 출신... -
재고를 신상품으로 둔갑… ‘K-명품’ 이라는 우영미, ”택갈이 보다 심하다“
우영미(WOOYOUNGMI)를 둘러싼 논란이 단순한 '디자인 변경' 수준을 넘어 소비자 기만 논쟁으로 번지고 있다. 핵심은 같은 해 상·하반기 상품으로 판매된 두 후드 티셔츠다. 우영미는 지난해 하반기 '블랙 플라워 패치 후드 티셔츠’(정가 52만 원)를 출시했는데, 이 제품이 같은 해 상반기 출시된 '블랙 ... -
서울 시내버스 전면 파업… 오세훈 시장은?
서울 시내버스가 오늘 전면 파업에 돌입하면서 출근길 교통 대란이 현실화됐다. 수천 대의 버스가 멈추자 시민 불편은 즉각 폭증했고, 지하철과 도로는 순식간에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파업이 이미 예고됐던 상황에서, 서울시의 준비와 오세훈 시장의 대응은 충분했는지 시민들의 질문이 커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