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이씨(29ㆍ여)는 여름을 앞두고 제모에 대해 고민 중이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민소매 원피스나 미니스커트 등을 입으며 겨드랑이나 다리에 있는 털이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다. 자가적인 방법으로 집에서 면도기를 이용해 겨드랑이나 다리 부위의 털을 깎아도 되지만, 털을 깎을수록 제모한 부위에 더 두꺼워지고 많이 난다는 소문으로 선뜻 손이 가질 않는다.
이처럼 이씨와 같이 한번쯤 ‘겨드랑이나 팔, 다리에 있는 털을 밀면 더 검고 많이 난다’는 소문을 들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때문에 제모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는 여성도 적지 않다. 이와 같은 속설이 정말 사실일까?
▲팔ㆍ다리ㆍ겨드랑이 털, 밀면 정말 더 많이 날까?
결론부터 말하면 털은 깎는다고 해서 더 많이 나거나 더 검고 굵어지지 않는다. 그저 그렇게 보이는 것일 뿐이다. 다리나 팔의 털은 연모로, 길이도 수 센티미터에 불과하다.
털은 표면에서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이때 털을 깎게 되면 성장기의 털이 뿌리의 굵은 부분에서 절단된다. 즉, 털을 밀어도 모근은 그대로 남아 있는 상태다. 모근이 남은 상태에서 털이 성장을 하면 뿌리에 있었던 두꺼운 부분이 피부 표면으로 자라게 되는 것이다.
잘라진 두꺼운 단면이 피부 표현에 남아 뻣뻣해 보이고 까슬까슬한 느낌이 드는 것이다. 때문에 더욱 굵고, 검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실제 털을 밀어도 다시 자라는 것이지 진해지거나 많이 나지 않고 반대로 숱이 줄어들지도 않는다.
그랜드피부과 김지현 원장은 “겨드랑이나 팔, 다리 등과 같이 모든 체모는 처음 가는 털이 나올 때 고깔모자의 끝부분처럼 가늘게 나오게 된다. 털이 자라면서 점점 굵어져 위는 가늘고 아래는 굵은 모양을 하게 된다. 뿌리의 두꺼운 부분에서 잘리면 다시 자라는 털이 두껍기 때문에 진하고 많아진 것처럼 보인다고 여기는 경향 때문에 이와 같은 속설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피부 손상 없는 안전한 제모를 위한 관리법은?
제모 방법 중에서 일반적으로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족집게로 털을 뽑거나 면도기로 밀거나 혹은 왁싱크림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초기 투자비용이 적으며 집에서도 혼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제모 유지기간이 길지 않아 반복적인 제모를 필요로 한다.
면도기나 족집게 등을 이용해 털을 밀거나 뽑을 경우에는 피부가 예민한 사람이라면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가렵고 따끔거리는 모낭염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금속으로 인해 피부염이 생긴 경우가 있다면 면도기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지현 원장은 “잘못된 자가 방법으로 제모를 계속 할 경우 피부 트러블이나 색소침착을 동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피부 표면층에 상처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모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피부과 시술 중 ‘레이저 영구제모’는 멜라닌 색소에 반응하는 레이저를 이용해 피부의 손상 없이 안전하게 모낭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효과적이다”고 설명했다.
제모 후에는 피부가 민감해진 만큼 반드시 보습관리가 필요하다. 제모크림이나 왁싱처럼 모근까지 제거한 경우, 냉찜질로 열린 모공을 줄여주도록 한다. 또한 건조를 위해 보습로션을 발라주도록 한다. 레이저 제모 후에는 간단한 샤워는 괜찮지만 일주일 정도 사우나, 수영장, 격한 운동 등 시술 부위의 자극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강한 햇빛 노출은 피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
BEST 뉴스
-
[단독] “이런 양아치는 본적도 없다” 62~68만원에 팔고 102~153만원 내라는 여행사
하나투어 CI [하나투어 제공] 국내 최대 여행사 하나투어가 과도한 추가 비용을 요구하면서 구설수에 휘말렸다. 기존에 결제한 요금의 2~3배 가량을 요구하자 누리꾼들은 “해도 너무한다”며 하나투어를 비판하고 있다. 기업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 -
“역시 상남자”...한화, “美 조선소 정문에 알아서 집결하면 문 열어줄게”
한화오션 CI 출처=연합뉴스 한화오션이 한국 조선업계 출입 기자들에게 미국 조선소를 공개하는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이 화제다. 기자들에게 ‘어떤 지원도 협조도 없다’며 조선소 정문으로 오라고 공지하면서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오는 8일... -
[단독] 카카오톡 해외 업데이트 후 ‘데이터 전멸’…프로필까지 사라져
카카오톡이 최근 진행한 업데이트 이후 해외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대화, 사진, 영상, 파일, 프로필, 친구 목록까지 통째로 사라지는 전면적 데이터 소실 현상이 잇따르며 이용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해를 돕기위한 생성 이미지 본지 ... -
[단독]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최고급 단지라더니 하수단지?”
부산 기장군 일광읍에서 유림종합건설이 시행한 신축 아파트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를 둘러싼 하수처리시설 논란이 시간이 흐를수록 단순한 분양자의 개별 불만을 넘어서는 국면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누리집 ... -
카카오브레인 대표 출신 김일두, 100억 투자금 도박 유용 인정
설립 두 달 만에 100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하며 한국 AI 검색 시장의 핵심 유망주로 떠올랐던 오픈리서치가 창업자의 도박 자금 유용 사실이 폭로되며 사실상 붕괴에 직면했다. 이미지 출처=오픈 리서치 누리집 카카오브... -
[단독] 삼성물산, 또다시 금품·향응 제공 의혹… 클린수주 무색
서울 강남 재건축 최대 격전지 중 하나인 압구정4구역에서 삼성물산이 조합원 대상 설명회 과정에서 선물 제공 정황이 드러나며 불법 홍보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금하고 있는 금품·향응 제공에 해당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삼성물산의 준법 의식에 대한 비판이 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