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covid1919.jpg
사진=픽사베이

 

군과 관련 단체들이 코로나19 확진자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 주한미군 장병들에게 마스크를 기부하고 나섰습니다주한미군 장병들이 1인당 면마스크 2매씩을 지급 받아 세척해 쓰고 있고, 일부는 군복을 잘라서 마스크로 재활용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마스크 기부의 손길이 늘어난 것입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나라별로 명암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국격과 국민의 저력이 전세계적으로 각광을 받는 계기가 됐습니다. 공공의료 수준, 진단키트와 마스크 수급,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 온라인 수업 역량, 사재기 등 모범사례와 비교항목을 찾자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한국에 가서 치료를 받겠다는 외국인이 많아졌습니다. 국내에 체류하던 외국인 중에서도 본국으로 돌아가느니 한국에 남아있겠다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페닉에 빠진 세계 속에서 대한민국은 오히려 다른 나라의 주목과 선망을 받는 나라가 됐습니다.

 

반면에 소위 지구촌 선진국이라고 하는 나라들이 민낯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세계 최강국이라는 미국을 비롯해 일본, 유럽 등 선진국들이 보여주고 있는 모습은 모범과는 거리가 먼 열악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covid1.jpg
(사진출처:픽사베이)

 

미국과 유럽, 일본은 코로나19 초기의 중국처럼 폭발적인 확진자 증가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고 의료진을 위한 마스크와 진단키트도 제때 공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다른 나라로 운송되던 마스크까지 중간에 낚아채는 편법까지 동원했습니다.

 

미국과 유럽은 물론 인도네시아 아랍에미리트 몰도바 등 세계 각지로부터 원조 요청이 쇄도하고 있습니다. 그룹 U2의 멤버인 보노는 지난 해 면담한 인연을 들어 대통령에게 모국 아일랜드를 위한 한국산 의료장비 구매를 요청하는 편지까지 보내왔습니다. 빌 게이츠 회장이 한국을 세계의 모범국가라며 백신 개발에 협력하자고 해왔을 정도니 우리나라가 이렇게 인기였던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입니다.

 

지금 우리는 다른 나라들보다 월등히 앞선 진단키트와 마스크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진단키트의 경우 높은 정확성 때문에 ‘배급’을 바라는 나라들이 이미 줄을 선데다가 최근 미국 FDA 승인을 받으면서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로 본격적인 수출을 확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covid.jpg
(사진출처:픽사베이)

 

오랜기간 겪었던 중국 황사와 최근에 기승했던 초미세먼지 때문에 마스크 대량생산 기반을 갖추고 있는 것도 이번 코로나19사태를 맞아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열화상 카메라, 소독제, 분무형 소독기 등도 외국이 애타게 찾는 국내 의료용품입니다. 나아가 간편식이나 화장지처럼 의료용품이 아닌 제품까지 한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나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의 방역경험과 치료 임상결과 등도 외국과 공유할 가치있는 지식입니다. 이미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은 우리의 확진자 동선추적 시스템에 대한 기술수출과 컨설팅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covid19.jpg
(사진출처:픽사베이)

 

우리는 의료용품과 기술, 경험을 원하는 국가들에게 코로나 극복을 지원하는데 과감하게 나서야 합니다.  

 

일부에서는 “우리도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는데, 남을 도와줄 여력이 어디 있나”라고 할 지 모르지만, 우리에게는 ‘생색을 내며 다른 나라들을 도와줄수 있는’ 이런 기회가 다시 오기 어렵다는 것도 감안해야 합니다. 

 

내년 또는 내후년이면, 또 다음 바이러스 위기가 올 때 쯤이면 이들 나라들도 나름 철저한 준비와 설비를 갖추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방이라고 하는 미국이나 유럽 국가들에게 우리가 아쉬운 소리를 한 적은 많았지만 이번처럼 지원과 협조를 부탁 받은 적은 없습니다.    

 

한국전쟁 이후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로부터 받았던 원조를 어느 정도 갚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남을 도울수 있다는 것은 축복입니다. 누군가를 도올 수 있는 기회도 자주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를 생각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 사태가 종식된 후에 세계 경제와 사회가 어떻게 변할지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준비한 사람에게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19 이후의 세계 정세는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에게 녹록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전 세계의 인적 물적 교류가 예상보다 더 줄어들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는 이런 현상이 우리나라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3554238800_20200317174229_4829450298.jpg
(사진출처:픽사베이)

 

코로나19 사태 이후에 교역량이 줄어드는 것 뿐만 아니라 상호 신뢰할 수 있는 국가끼리만 교류하는 무역생태계가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그 교역망에 진입하기 위해서라도 우리의 존재감과 기여를 이번 기회에 확실히 인식시켜야 합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의 효과 측면에서 이것보다 좋은 기회는 없습니다.

 

우리가 어려웠던 시절, 외국의 원조는 한국에 대한 투자였습니다. 다른 나라가 힘들어할 때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지금이야말로 투자의 적기입니다.

 

힘들어하는 나라가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면, 지금 우리는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Screenshot 2020-08-29 at 19.28.54.jpg
김병철 칼럼리스트(법무법인 대륙아주 고문)
태그

전체댓글 0

  • 6808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칼럼] 대외 코로나 극복 지원은 투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