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지난시간까지…서울 주요대학 중 서,연.고 그리고 서,성,한의 2021학년도 대입전형의 주요사항과 공략 포인트를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상위권과 중상위권의 눈치 경쟁이 가장 치열한 중앙대. 경희대, 외대, 시립대, 이화여대의 대입전형과 주요사항 그리고 지원전략을 살펴보자.


중앙대학은 논술전형 인원이 축소된거 외에는 큰 변화는 없다. 

11.jpg



중앙대 교과전형의 경우 2등급초반까지는 모집단위에 따라 수능최저를 충족할 수 있다면 충원을생각해 지원을 고려해 볼만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의 대표적인 다빈치전형은 일반고라도 2등급 중반 대 성적인 학생과 3등급 이내 특목고 학생이라면 지원을 해볼 만하다. 

 

탐구인재전형의 경우는 일반고 학생들 중에서 2등급 중반이 넘더라도 비교과 활동에 자신이 있다면 지원 가능을 검토할 수 있고,  특목고 학생의 경우 4등급대 학생이라면 지원을 해볼 수 있다.


경희대는 논술전형 인원 축소와 고교연계전형 인원 축소 외에 큰 변화는 없다.

111.jpg


경희대 학생부종합전형의 대표적인 네오르네상스전형의 경우 비슷한 학교와 다르게 합격자 평균 등급과 최저등급 간의 선이 큰 게 특징이다. 

 

이 부분을 보면 지원자의 학교보다는 지원자의 학생부활동 주요 내용이 당락에 영향이 크다고 보여진다. 전체적으로 합격자의 평균 등급은 2등급~3등급대로 형성이 되어 있다. 

 

그리고 고교연계전형의 경우 학생부교과 성적이 반영이 되기 때문에 1.5~2.0등급대로 합격자 성적이 분포되어 있다. 


한국외대의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전형을 폐지하고 서류 100%로 선발할 예정이라고 한다. 

1111.jpg

 

2020학년도 대입에서 중앙대가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 부담을 없애면서 지원율이 상승된 점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학생부교과 전형에서 수능최저가 신설된 것이 변화라고 할 수 있다.


 한국외대의 합격자의 특징은 인기학과 비인기학과의 합격선이 크다는 것인데 LD학부의 경우 합격자의 평균이 1.5등급인데 몽골어과는 3.8등급 정도로 그 차이가 크게 난다.  

 

수험생 본인의 평균 등급이 다소 불리하더라도 영어교과와 같은 언어 등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면 지원을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 시립대의 경우 논술전형과 교과전형 인원이 소폭 축소된 것 외에는 큰 변화가 없고, 논술전형에서 전년도에 비해 논술의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11111.jpg

 

시립대 교고전형의 경우 성적을 산출할 때 석차등급이 아니라 표준점수를 활용하기 때문에 같은 등급이라도 환산점수가 다르게 산출된다. 

 

즉 평균과 표준편자가 작은 학교가 높게 산출되기 때문에 경쟁이 높은 학교가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합격자 등급은 1등급 중반대로 형성되어 있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1단계 1배수 합격자들이 최종합격에 40%이므로 면접의 영향력이 크지 않다고 볼 수 있다. 합격자의 평균은 2등급~3등급대 형성되어 있다.


이화여대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의 확대와 고교추천, 논술, 특기자전형 인원 축소가 가장 큰 변화하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높았던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완화된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111111.jpg

 

학생부종합전형인 미래인재전형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을을 충족할 수 있다면 비교과 활동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지원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고교추천은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전과목 단위 1.5등급 학생들이 지원 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중,경,외,시,이화에서 발표한 변경 사항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중앙대학교은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는 면접없이 100%서류평가로 진행하며, 학생부교과,논술,실기전형 지원자 전원에게 봉사활동 점수는 만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출결점수는 모집요강에 공지된 기준을 적용하되, 교육부 가이드라인에 따른 고교의 출석인정 결과를 반영하기로 했고, 재외국민 의학부에 한해서만 대면 면접을 실시한다.

 

경희대학교는 논술우수자전형과 실시우수자 전형에서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출결 및 봉사)은 만점 처리하기로 하였다. 재외국민특별전형 가눙넫 ‘외국에서 전 교육과정 이수자’에 대한 대면 면접 고사는 온라인 화상 면접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화여대는 모든 면접고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기로 하고, 이화여대 교내 공간에서 진행해 문제 유출이나 대리 응시가 불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한국외대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면접형을 시행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에서 계획하고 있고, 교과 및 논술전형에 학생부의 비교과를 반영하지 않기로 하였다. 재외국민 특별전형은 화상면접 도입을 진행하기로 했다. 

 

글= 서초김선생 김정식 소장(surato0223@hanmail.net) 류세현 부소장(rhesehyun@naver.com)

태그

전체댓글 0

  • 6050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초 김선생, 대학입시 포기란 없다]…중경외시 그리고 이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