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최근 '욕세럼' 상표 등록 논란이 눈길을 끈다.


'욕세럼'은 욕이 나올 정도로 아프지만 효과가 좋아 화장품 제품에 붙여진 별명이다.


페이스푸드의 화장품 브랜드인 허벌페이스푸드세럼은 미국 SELF HEALTH REVOLUTION에서 제조하여 한국에 수출하고 있는 제품으로 ‘욕세럼’으로 인기가 폭발적이었고, 유명 연예인이 구매하는 모습을 본 고객들이 그 연예인 이름을 붙여 ‘전지현 욕세럼’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111.jpg
허벌페이스푸드의 세럼(좌)와 A업체의 유사 제품.  사진= 허벌페이스푸드 제공

 

2013년부터 주)굿스틸, 주)페이스푸드에서 합작으로 판매하는 일명 ‘원조 욕세럼’으로 널리 알려진 천연 100% 화장품이다. 


허벌페이스푸드 세럼은 수입 초기 2014년 3월경부터 신세계백화점 명동 본점을 시작으로 청담동 SSG마켓, 도곡동 타워펠리스 매장, 압구정동 갤러리아 백화점, 교보문고 등 강남을 거점으로 한 유명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면서 ‘욕세럼’이라고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또 각종 SNS 특히 인스타그램 등에서 바르면 욕이 나올 정도로 아프지만 효과가 좋아 제품에 붙여진 별명,‘욕세럼’으로 인기가 폭발적이었고, 유명 연예인이 구매하는 모습을 본 고객들이 그 연예인 이름을 붙여 ‘전지현 욕세럼’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이처럼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자, 그 틈을 타서 2015년 5월 국내 A업체에서는 허벌페이스푸드 세럼과 유사한 제품을 만들었다. 


이 A업체의 제품은 병모양, 디자인, 색상까지 비슷하고 ‘욕세럼’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여 욕세럼 광고까지 시작했다. 




그 시기, 2016년 8월 22일에 또 다른 B업체는 아예 ‘욕세럼’을 상표화해 특허청에 상표 등록을 재빠르게 했다. 이 후 B업체는 상표를 거의 사용도 하지 않으면서, 수년간 상표권만 갖고 있다가 올해 2020년 7월 14일 A업체에게 상표권을 양도했다. 


상표권을 취득한 A업체는 원조 ‘욕세럼’ 업체인 ㈜페이스푸드, 허벌페이스푸드 및 타 업체들(수년간‘욕세럼’이라는 이름을 자유롭게 사용하던 업체들)에게 경고장 등 내용증명을 보내고, 주요 포털 사이트(네이버, 다음카카오 등)에 상표권 침해를 이유로 광고게제를 중단시켰다. 


아울러 제품 사용 후기를 올린 소비자들에게도 법적대응을 경고하며 SNS와 블로그에서 삭제할 것을 요구해 원조 ‘욕세럼’업체, 허벌페이스푸드 제품은 온라인의 고객들 후기마저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페이스푸드 화장품 브랜드, 허벌페이스푸드의  ‘욕세럼’이라는 단어는 얼굴에 발랐을 때 심한 따가움과 화끈거림의 통증을 인식한 소비자들이 만들어 낸 단어 및 일반명칭으로서, 어느 특정인 또는 기업의 브랜드를 명칭하거나 광고하는 수단이 될 수 없다. 


‘욕세럼’은 따가움의 특징을 가진 화장품들을 통칭하는 단어로 널리 인식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단어로서 일반명칭이다. 


2014년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업체들과 소비자들이 만들어 사용했듯이, 독점적으로 이용하는 단어가 아닌 일반명사로서 어느 업체나 다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페이스푸드는 현재 ‘욕세럼’상표에 무효심판을 청구하여 특허심판원에 계류 중이다. 


㈜페이스푸드는 A업체의 횡포에 대항하여 광고제한금지 가처분신청을 접수했으며, 소비자들이 만들어 낸 ‘욕세럼’은 소비자들의 단어이며, A업체와 B업체 물밑 거래에 의해 졸속으로 취득한‘욕세럼’상표권은 반드시 무효판결을 받아야 하며, 해당 상표권으로 동종업자들을 무자비하게 무너뜨리는 A업체의 행위는 정의사회 공정거래에 반하는 부당한 행위임을 호소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2962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소비자가 만든 ‘욕세럼’ 상표 새치기 등록 논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