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중국의 한류 문화 간섭이 도를 넘고 있다. 사드 이후 나타났던 한한령이 조금씩 풀리는 듯하더니 다시금 한류 콘텐츠에 대해 '감 놔라 배 놔라' 하는  움직임이 잇따르고 있는 것.


최근 인기 방송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서 이효리의 '마오' 발언을 문제 삼은 건 도 넘은 중국인들의 '중화사상'의 황당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04817ae0bfbeb1e9516f80cf6786b0b8_1598756440_8494.jpg
'놀면뭐하니' 이효리의 마오발언 장면. 사진=MBC 화면 캡처

 


방송에선 이효리가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이름을 미오로 하면 어떻겠냐는 제안을 내놨다.


마오는 중국 내에서 마오쩌둥을 지칭하는 것으로 쓰이고 있어 이효리가 건방지다는 것이 댓글을 남긴 중국인들의  주장이다. 해당 방송 내용을 보면 이휴리는 마오쩌둥을 대상으로 하지 말한 것으로는 보이지 않았다. 


방송의 맥락을 보면 이효리의 발언은 대수롭지 않았다. 역지사지로 중국 배우가 한국을 진출하기 위해 이름을 'lee'로 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렇다고 한국인들이 세종대왕의 성이 이씨니까 이것이 우리나라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한국인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중국인들은 왜 이렇듯 말도 안 되는 이유를 문제 삼아 한국 콘텐츠에 시비를 걸고 있는 것일까.


이는 아마도 그들의 '중화주의' 사상에 기인할 수 있다. 세상의 중심이 자신들로부터 존재하는데 동쪽의 조그마한 반도의 나라가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으니 못마땅한 측면이 있는 것이다.


이른바 자신들의 속국 정도로 여기던 나라가 갑자기 돈을 많이 벌고  본토에 놀러와 돈을 펑펑 쓰면서 발 마사지를 받고 간다는 것에 그동안 그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했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우리 선조들 이씨 조선에서 보면 우리의 왕마저도 중국을 향해 절을 해야 했던 치욕을 그들은 당연시했었을 것 아닌가.


최근 중국 경제가 급성장하면서 세계 최대 강국인 미국과 어깨싸움을 할 정도로  커진 마당에 이제 한국은 다시 그들의 호구로 보일 수도 있다. 사드 문제 이후 한국이 미국에 기대서 눈치 보고 있는 동네 꼬맹이로 보였을 수 있다.


이런 마당에 '한류 콘텐츠 손봐주기' 간섭은 시진핑 주석의 방한으로 한방에 마치 규제가 눈 녹듯 풀리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전 포석이라는 해석도 나름 일리가 있어 보인다. 

태그

전체댓글 0

  • 4283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류 콘텐츠 비판 아닌 간섭?' 도넘은 중화주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