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코로나 사태에 따른 주가 급락을 경험한 후 주식시장은 빛의 속도로 상승했다. 코스피 3월 저점 1,439p를 바닥으로 8월에 2,458p까지 상승했다. 

 

2.jpg
사진=픽사베이

 

불과 5개월만에 코스피가 1,000p 상승하면서 투자자의 시각은 극에서 극으로 엇갈리고 있다. 이중 투자자가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은 주가와 실물경제의 괴리다. 주가는 천정부지로 상승하는 반면 실물경제는 1998년 아시아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투자자 입장에서 주가 상승은 고맙지만, 실물경제를 보면 마음이 불편할 것이다. 이 같은 괴리 현상을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 필자는세 가지 근거로 현 시장을 보고 있다. 

 

첫째, 초저금리시대가 도래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역사적 최저 수준까지 떨어져 0.5%에 불과하다. 시중은행도 예금자에게 0%대 이자를 주고 있다. 

 

이와 같은 초저금리는 주식시장에 매우 우호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일례로 1) 시중 부동자금의 주식시장 유입이 가속화되었고, 2) 적정주가 산정에 적용되는 할인율 하락으로 기업가치 증대를 이끌었고, 3) 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채권대비 주식의 매력이 여전히 높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비단 국내에만 미치는 영향이 아닌 글로벌 현상이다.

 

둘째, 주식시장 섹터 구성과 실물경제 섹터 구성의 차이다. 코스피 시가총액을 섹터별로나누어보면, 테크업종이 34%, 헬스케어가 11%, 커뮤니케이션이 10%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상위 3개 섹터가 전체 시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5% 수준까지 올라왔다. 실물경제는 테크, 자동차, 소재/산업재, 소비재 순이다. 따라서 지금의 코스피는 실물경제를 부분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느끼는 체감경기와 코스피에서 나타나는 지표간 괴리는 결국 섹터 구성의 차이로 봐야 한다.

 

셋째, 사상 유례없는 글로벌 부양정책의 힘이다. 코로나 사태로 글로벌 경제는 극심한 침체를 경험하고 있다. 선진국 경제의 봉쇄라는 지금까지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현실에서 주요국 중앙은행과 정부는 경기부양을 위해 천문학적인 자금을 풀고 있다.

 

일례로 미국 연준, 유럽 중앙은행, 영국 영란은행, 일본 중앙은행 등 선진국 4대 중앙은행이 올해 양적완화를 통해 매입한 자산규모가 6.5조 달러다. 원화로 환산하면 7,800조원에 해당한다. 9월초 발표한 기획재정부의 내년 우리나라 예산 555조원과 비교하면 4대 중앙은행이 불과 6개월만에 엄청난 자산 매입을 통해 금융시장 안정에 주력했음을 알 수 있다.

 

재정정책도 통화정책 못지않게 확대되고 있는 바, 부양정책이 최후의 보루로 금융시장과 실물경기를 방어한다는 믿음이 확실하게 주가를 방어하는 형국이다.

 

이를 다시 정리하면 “초저금리 시대, 섹터구성의 차이, 강력한 부양정책”이 주가와 실물경제의 괴리를 설명하는 주요한 근거다. 물론 지금의 괴리가 장기간 지속되긴 어렵다. 

 

주가는 실물경제를 대변하고 있어 펀더멘탈이 향후 악화된다면 주가의 고공행진에 제동이 걸릴 것이다. 이를 고려할 때 투자자 입장에선 균형된 시각이 필요하다. 

 

지금의 주가 상승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는 한편,향후 펀더멘탈 개선 여부에 대해서도 면밀한 점검이 필요하다.흥분할 필요도 없지만,외면할 이유도 없다.

 

Screenshot 2020-09-14 at 21.12.59.jpg
오현석 삼성증권
애널리스트
태그

전체댓글 0

  • 5323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주가와 실물경제의 괴리는 지속될 것인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