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10-26(월)
 

청주시에 위치한 모 생맥주전문점은 생일이나 특별한 날을 즐기기 위해서는 예약을 해야 할 정도다. ‘마술공연’과 ‘풍선아트’ 등 독특한 재미가 있어서다. 일회성의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행사로 자리매김해 이 일대에서는 화제였다. 


111.jpg
외식 창업시장에서는 고객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펀 마케팅의 활용도가 높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외식 창업시장에서는 고객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펀 마케팅의 활용도가 높다. 앞 사례처럼 공연에 이어 메뉴와 포스트, 작은 문구에서도 재미와 웃음을 유발하기도 한다. 


고객을 유치하는데 일조할 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는 매출 상승의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인들이 누군가로부터 위로받거나 웃을 일을 찾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펀 마케팅 유형 중 하나는 제품이나 메뉴 자체에 재미를 가미하거나 메뉴명을 독특하게 지어 소비자들로부터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거다. 


대부분의 펀 마케팅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외식업의 경우에는 요리를 제공하면서 장식을 특이하게 해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또한 메뉴명을 단순화하지 않고 여러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로부터 흥미를 유발할 수도 있다. 


두 번째 유형은 이벤트다. 매장을 오픈하는 경우 대부분 오픈 이벤트를 실시한다. 무료로 시식회를 열거나 오픈 후 일주일 또는 한 달 동안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기념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열린다. 


이는 창업자의 입장에서는 홍보를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 필요적인 행사이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생각도 못 한 이벤트로 기쁨을 누릴 수 있는 펀 소비 형태가 이뤄진다. 


매장별로 고객 카드를 만들어 5번째 방문 시 50% 할인이나 10번째 방문 시 일정 금액 무료 등의 이벤트도 펀 마케팅의 사례다. 


세 번째는 요리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거다. 오픈된 주방으로 인해 화려한 불 쇼를 보인다거나 직접 소비자의 테이블에서 요리를 하는 사례다. 


소비자에게 요리에 대한 신뢰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보는 즐거움도 제공하는 펀 마케팅의 하나다. 테이크아웃 형태의 매장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이 같은 펀 마케팅의 유형은 더욱 확산되는 분위기다. 


단순한 커피나 패스트푸드를 비롯해 치킨, 철판요리, 전통 한식 등까지 테이크아웃 형태를 접목하면서 소비자의 보는 즐거움은 더욱 커지고 있다. 


펀 마케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5가지 전략이 필요하다. 먼저 일회성 이벤트보다는 문화 혜택에 가깝다는 느낌을 줘야 한다. 


두 번째는 궁금증을 유발하는 퍼포먼스로 길거리 소비자들을 유혹해야 한다. 세 번째는 이벤트뿐만 아니라 펀 경영을 통해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아줘야 한다. 


네 번째는 기본적인 주요 상품과 서비스 등에 대한 개발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벤트 동안에 몰려든 고객을 유지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태그

전체댓글 0

  • 2551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펀 마케팅…웃음·재미로 매출 올린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