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23일 오후 1시 기준 36명이 발생했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23일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은 총 789건(10.22 기준)이 신고됐으며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난 22일까지 신고된 이상반응 내용은 유료 접종자가 204건, 무료접종자가 542건이며, 국소 반응 147건, 알레르기 179건, 발열 155건, 기타 283건이었으며, 사망 사례가 25건 보고되어 조사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백신 유통 및 백색 입자 관련 수거·회수 대상 백신 접종  이상반응 사례 신고는 98건으로 주된 증상은 대부분 국소반응, 발열, 알레르기 등의 경증이라고 해명했다. 


질병관리청은 23일 13시 기준으로 총 36건의 사망 사례가 신고됐으며 역학조사 및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 등이 현재 진행 중이며 동일 날짜에 같은 의료기관에서 동일 백신 제조번호로 접종받은 접종자에 대해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 중이라고 말했다. 


독감 백신에 대한 공포 현상이 생기면서 정부는 전문가 의견을 종합적으로 들은 뒤 백신 접종을 중단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지만 계속 접종해야 한다는 입장이 강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전히 독감 백신에 대한 신뢰는 떨어졌고 국민들 사이에서는 독감 백신 접종을 해야 하느냐, 기다려야 하느냐를 두고서 결정을 못한 채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중증 이상반응은 24시간 내에 급성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가 대표적이다. 질병관리청 피해조사반은 해당 부작용에 대한 직접적인 인과성을 파악하고 다른 기저질환에 의한 사망가능성을 추가적으로 검토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검토한 지난 26건 사례 모두 사망과 예방접종과의 직접적인 인과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일부 사망건의 경우 부검 등을 통해 정확한 사인이 확인됐다. 지난 16일 숨진 채 발견되면서 첫 번째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자로 기록됐던 인천의 17세 고3 학생은 사인이 백신 접종과 관련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은 “부검 결과 고3의 사인은 백신 접종과 무관하다”는 내용의 감정서를 인천 미추홀경찰서에 통보했다.


하지만,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일단 백신 예방접종을 중단하고 원인부터 규명하자”는 의견을 냈다. 


백신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높아가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전날 정부세종청사 인근 보건소를 직접 찾아 독감 백신을 접종했다. 정 총리는 질병관리청과 방역당국에게 “예방 접종과 사망과의 인과관계를 하나하나 철저히 규명하고 진행 상황을 그때그때 투명하게 밝혀달라”고 지시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1560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독감 백신 사망 36명···정부 "접종 계속"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