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부모는 봉양해야 하고 자식에게는 경제적으로 의지하고 싶어하지 않는 이른바 ‘낀 세대‘인 5060세대. 이들이 은퇴 후를 불안해하고 있다는 통계 자료가 나왔다. 


5555.jpg
인포그래픽=임팩트피플스 제공

 

20일 ‘중장년층의 은퇴 후 재무계획’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은퇴 후 펼쳐질 제2의 인생을 생각하면 기대된다는 응답자는 23%에 그쳤고 49%가 불안하다고 밝혔다. 모르겠다는 답변도 28%에 달해 은퇴 후 생활에 불안함을 느끼는 사람이 기대감에 차 있는 사람보다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설문은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가 지난달 7일부터 31일까지 실시했으며 50대 이상 응답자는 118명(전체 응답자 중 수도권 거주자 80%)으로 설문 내용은 △은퇴 후를 생각하면 드는 기분 △은퇴 후 필요한 노후자금 규모 △필요 자금 확보 정도, △필요 자금 확보 방법과 준비 계획 등으로 구성됐다. 

55555.jpg
인포그래픽=임팩트피플스 제공

 

중장년층은 은퇴 후 필요한 노후자금으로 11억5000만원을 원했는데 현재 어느 정도 확보했느냐는 질문에는 희망 금액만큼 확보하지 못했다는 응답자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현재 노후자금을 준비 중이거나 계획을 세우고 있는지를 묻자 그렇다가 44%, 그렇지 않다가 33%, 모르겠다가 23%로 청신호 답변은 44%로 절반을 넘지 못했다. 심각한 것은 3명 중 1명은 노후자금 마련에 손을 못 대고 있는 상태였다. 


노후자금 마련을 위해 현재 실천 중이거나 실천 계획으로는 절약(34%)이 가장 많았고 저축 및 적금(29%), 부동산 투자(24%), 금융상품 투자(21%), 보험 가입(17%)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현재 재무계획의 실천 평균 점수는 56.8점이었다. 필요 노후자금이 잘 확보된 집단의 점수는 64점, 덜 확보된 집단은 48점으로, 확보가 덜 된 집단은 실천도 부족한 것으로 밝혀졌다. 


555555.jpg
인포그래픽=임팩트피플스 제공

 

노후자금 마련 실천의 애로사항으로는 정보 부족(51.9%)을 가장 많이 꼽았다. 당장 급하지 않아서 미룸(21.4%), 일과 가사에 쫓겨 시간 부족(20.6%)도 그 뒤를 이었다. 이 질문에서는 연령대별로 다소 차이가 있었다. 정보 부족을 이유로 꼽은 응답자 중 50대는 50%인 반면 60대는 71%로 많았고 당장 급하지 않아서 미룸에서는 50대는 28%이고 60대는 7%였다. 


추가로 이행하고 싶은 재무계획으로 투자 및 재테크(69%), 재취업(62%)을 희망했다(복수 응답 허용). 새로운 재무계획을 위해 응답자 58%가 관련 교육 및 강의 수강을, 27%가 정부 기관의 지원을 희망하고 있었다. 

 

국내 한 스포츠신문에 편집부 기자로 근무하는 A씨(57)는 현재 임금피크제를 적용받아 월급의 절반을 받으면서 출근하고 있다. A씨는 은퇴후에도 더 일하고 싶은데 나이 많은 편집 인력을 뽑는 곳은 좀처럼 찾기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A씨는 막연한 불안감에 주말을 이용해 지게차 학원을 다니고 있다. A씨는 "근로자 배움카드로 은퇴후 써먹을 수 있을 만한 자격증을 찾아봤으나 마땅치 않아 남들이 많이 따는 지게차 운전면허취득에 도전했다"고 했다.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 소장은 "창업관련 상담을 하다보면 은퇴하고 창업을 고민하는 이들을 많이 본다. 은퇴를 앞둔 사람이라면 각자 현재의 자산의 규모나 지출 상태를 파악하고, 은퇴 후 기대할 수 있는 수입 계획을 미리 세워야 한다"면서 "은퇴전 충분한 자기 탐색 기간을 거지치 않은 경우 막상 은퇴 후 자금 부족으로 당황하는 사례가 많다"고 조언했다.

 

이 소장은 "정년퇴직 후 창업에 성공적으로 적응한 사람은 아직 많지 않지만 너무 불안해 할 필요는 없다"면서 "기업에서 임원으로 지내다가 정년 후 창업을 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내가 이런 사람이었어'라는 과거의 기억을 내려 놓고 창업자의 서비스 마음가짐을 새롭게 다잡아야 한다. 직장생활에서의 경험이 창업현장에서 유용한 경우가 있어 즐겁게 제2의 인생을 살고 계신 분도 많다"고 했다. 

 

 

전체댓글 0

  • 0255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은퇴 후를 기대하는 중장년층은 4명 중 1명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