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항공기 기내식 식재료의 유통기한을 속여 판 업체들이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1일 유통기한이 지난 버터를 사용해 빵을 만들어 팔거나 유통기한을 임의로 변조해 판매한 업체 4곳을 적발하고 수사의뢰했다. 


식약처는 해당 업체들이 부적합한 원료와 유통기한을 변조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지난 6월 하순부터 7월 초순까지 불시 단속을 펼쳤다. 이들 업체들은 유통기한이 경과한 원료를 사용해 식품을 제조‧판매하거나 유통기한을 변조·연장해 판매하고 유통기한 경과 제품을 판매하기도 했다. 또한 유통기한 미표시 제품을 판매했으며 품목제조보고를 하지 않거나 위생적 취급기준을 위반하는 등 '식품위생법'과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다.

 

sssD.jpg
유통기간이 지난 버터를 기내용으로 납품하기 위해 개포하는 장면(왼쪽)과 유통기한 지난 버터로 만든 빵 사진=식약처 제공

 

인천 중구의 식가공업체 게이트고메코리아는 유통기한이 지난 2월까지인 버터 약 1.4톤을 사용해 6월경까지 항공사의 기내식에 들어가는 빵과 케이크를 만든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업체는 항공사에 약 8만3천개, 약 5천6백만원을 판매했으며 지난 3월경부터는 소고기 돈부리 등 20개의 즉석섭취식품을 품목제조보고 없이 제조해 약 35만인분, 약 7억원 정도를 항공사에 기내식으로 판매했다.


sssDD.jpg
품목제조보고 없이 제조하여 약 35만인분을 항공사에 기내식으로 판매하다 적발된 사진 사진=식약처 제공

 

경기도 평택시에 소재한 식가공업체 아담스팜코리아는 유통기한이 6개월 경과한 팥빙수용 '메론시럽'을 제조한 후 아무것도 표시하지 않은 상태로 보관했다가 적발됐다. 이 업체는 거래처 주문이 들어오면 유통기한을 520일 연장하여 표시하는 방법으로 약 15.6kg을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유통기한이 약 6년 경과한 빙수용 ‘딸기시럽’ 등 11개 제품, 총 1천73kg, 시가 288만원 상당을 팔려는 목적으로 보관해오다 적발됐다.


경기도 광명시의 수입판매업체인 티앤티푸드는 유통기한이 지난 6월까지로 표시된 ‘팝콘용 시럽(당류가공품)’ 포장박스를 교체하는 방법으로 유통기한을 8개월 연장 표시하여 약 2천943만원 상당을 전국 영화관에 판매할 목적으로 보관해오다 적발됐다. 


부산시 북구에 위치한 즉석판매제조가공업체인 떡공방형제는 지난해 6월경부터 인터넷 쇼핑몰 3곳을 통해 유통기한을 표시하지 않은 ‘쑥인절미’ 등 떡류 70개 제품, 약 36만3천353kg을 14억원 상당 판매했으며 유통기한을 표시하지 않은 ‘쑥인절미’ 등 떡류 42개 제품 총 440kg, 520만원 상당을 판매목적으로 택배포장을 하던 중 적발됐다. 떡공방형제는 떡류를 제조하는 작업장을 오랫동안 청소하지 않아 벽면, 천장, 에어컨, 배관 등에 곰팡이가 피어 있는 등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는 등 위생적 취급기준을 위반했다.

 

한편 식약처는 지난 5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소비가 급증한 족발·보쌈 배달음식점 및 가정간편식 제조업체에 대해서도 집중 점검하고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53곳을 적발한 바 있다.

 

점검 당시 배달음식점에서 판매하는 족발·보쌈과 배달 용기·포장 311건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용기·포장은 모두 적합했다  하지만 마왕족발 부개점에서 식중독 원인이 되는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가 검출됐고 원할머니보쌈 김제신풍배달점(전라북도 김제시)에서는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되어 해당제품은 즉시 폐기조치하고 행정처분 등 조치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보관 중인 제품을 전량 압류·폐기 조치하는 한편, 유통기한이 경과한 원료를 식품에 사용하거나 유통기한을 임의적으로 위·변조하는 부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8853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유통기한 지난 버터로 만든 빵 기내식으로 납품한 업체 적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