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5G 소비자체감 속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ICT소비자정책연구원과 박성중의원실이 국내 최초로 서울시 행정구역내 속한 지하철 1~9호선 전역사를 대상으로 객 차내 통신3사의 속도 측정을 시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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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1호선 내부 사진출처=위메이크뉴스 DB

측정장소와 일시는 2021년 9월1일부터 17일까지 17일간 서울시 지하철 1호선부터 9호선까지 지하철 구간의 객차를 대상으로 했다.  소비자가 앱을 이용하여  5G 소비자 체감속도를 정차하는 역마다 직접 측정해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국내 3사 이동통신사의 5G 소비자체감 속도측정은 이미 과기부에서 지난 8월31일 진행한바 있다, 상반기 5G 커버리지 점검 및 품질 평가 중간 결과 발표였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하여 재택근무와 탄력적 출퇴근시간을 감안하여 출퇴근 시간 각 3시간으로 여유 있게 측정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앞서 발표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발표한 5G  품질평가와 비교하여 소비자들은 현실적으로 상당한 차이를 느끼는 체감 속도를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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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하철 객차의 5G 접속가능 비율이 99.20%로 작년(2020년)하반기 76.22%에 비하여 완벽에 가까운 커버리지로 5G 접속가능비율이 향상된 것으로 발표된 바 있다. 


그러나 실제 출퇴근 시간에 측정한 결과 최고치와 최저치의 차이가 다소 나타났다. 유동인구가 밀집되는 출퇴근시간에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통신사 평균 다운로드 속도 기준 522.15Mbps로 21년 상반기 지하철 5G 서비스 품질평가결과 발표된 916.42Mbps의 56.98%에 해당하는 체감속도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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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별 다운로드 속도는 평균 SKT 616.39Mbps, KT 500.10Mbps, LGU+ 448.07Mbps로 체감 품질의 차이를 보였다. 3사중 SKT의 속도가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지하철 호선과 역마다 속도 격차가 클 뿐만 아니라 동일 역이라고 하더라도 시간과 혼잡 정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출퇴근 시간의 폭이 넓어지고 있으며, 붐빔도 코로나 이전보다는 많이 완화되었고 심지어는 낮 시간에도역에 따라서 붐비는 경우가 있을 만큼 사용 환경의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지하철 내의 환경은 동일한 환경이 아닐지라도 소비자가 느끼는 공통된 체감속도는 과기정통부의 발표와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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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선별 차이를 보면 9호선이 가장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서 721.88Mbps의 체감속도를 보였고, 6호선(560.98Mbps), 5호선(558.64Mbps)순으로 나타났고, 출퇴근시간의 경우 3호선이 380.24Mbps, 4호선이 391.88Mbps로 가장 낮은 체감속도를 보였다.


서울시 지하철 모든 역을 전수 조사한 결과, 객차내의 환경이 시간대별로 다른 점을 고려한다고 하더라도 속도는 매우 낮게 느끼고 있었다.

 

통신사가 내놓은 속도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체감속도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은 요금제의 현실적인 반영으로 해결되어야할 것이라는 대안도 나왔다. 

 

5G의 데이터 사용면에서 다양한 소비자 요구가 반영되도록 통신3사가 요금제의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대책이 요구된다. 또한 LTE 요금제와 비교하여 데이터 뿐 아니라 요금제가 합당하도록 요금제가 차별화되는 합리적 근거를 소비자에게 제시하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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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소비자연대 ICT소비자정책연구원과 함께 5G 소비자체감속도 연구협업을 함께 한 박성중 의원은 “소비자의 체감 속도와 너무나 동떨어진 정부 발표에 국민들이 의아해하고 있다”며 정부 품질평가는 소비자 체감 속도를 반영해야 하지만 지금 측정 방식은 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가 아닌 측정값이 많아 과대 측정되고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또한 ”제대로 된 정부 품질평가가 되려면 측정 시간대별 자료를 공개해 실제 사용자들이 체감하는 속도가 얼마인지 알려야 한다” 면서 "앞으로 소비자 단체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국민들이 신뢰하는 5G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소비자는 "5G폰은 기계값과 요금제가 비싼 것에 대비해 효용성이 떨어진다. 데이터무제한 요금제가 아닌 경우 대부분의 장소에서 와이파이를 이용하기 때문에 3G폰과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면서 "실제 5G를 이용한 경우에만 요금이 부과되는 현실적인 과금체제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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