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8(수)
 

앱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주말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라인, 텔레그램 등 메시지 앱의 사용자 수가 급증했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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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그래픽=와이즈앱·리테일·굿즈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 + 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16일 카카오톡 사용자 수는 3,905만 명으로 화재가 일어나기 전인 14일 사용자 수 4,112만 명 대비 207만 명 감소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카카오톡을 제외한 라인, 텔레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등 메시지 앱의 사용자 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메시지 앱은 라인으로 지난 14일 43만 명에서 16일 128만 명으로 사용자가 85만 명 증가했다. 이는 지난 16일 라인 전체 사용자 128만 명 중 66%에 달하는 수치이다.


두번째는 텔레그램으로 지난 14일 106만 명에서 16일 128만 명으로 22만 명 증가했다.


세번째는 페이스북 메신저로 지난 14일 122만 명에서 16일 141만 명으로 19만 명 증가했다.


네번째는 위챗으로 지난 14일 51만 명에서 16일 46만 명으로 5만 명 감소했다.


설치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메시지 앱은 라인, 텔레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카카오톡, 위챗 순이었다. 이 중 라인의 설치자 수는 지난 14일 291만 명에서 16일 364만 명으로 설치자 수가 72만 명이나 크게 증가했다.


카카오톡 오류가 주말 동안 지속되며 대체 서비스를 찾는 사용자가 많아졌고, 이로 인해 라인, 텔레그램, 페이스북 등 메시지 앱의 사용자 수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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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멈추자 라인, 텔레그램 등 사용자 수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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