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일본과 코스타리카가 예선전을 치르는 카타르 월드컵 경기장에 욱일기가 등장했다.


Screenshot 2022-11-28 at 07.44.14.jpg
지난 27일 카타르 알라이얀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E조 일본과 코스타리카의 경기. 관중석에서 한 일본 축구 팬이 욱일기를 펼쳐 들고 있다. 사진=알라이얀/연합뉴스

 

지난 27일 월드컵 조별리그 E조 2차전 경기가 열리는 카타르 알라이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 관중석에서 일본 팬들이 욱일기를 펼쳐 들었다. 국제축구연맹(FIFA)이 나서 욱일기를 제지했다.


경기장에 온 일본 팬들은 대부분 일장기를 들고 있었지만 일부는 전범 국가의 상징인 욱일기를 내걸기도 했다.


경기장에 욱일기를 걸어 두려다 경기 진행요원들로부터 제지를 당하기도 했다. 


욱일기는 일본이 19세기 말부터 태평양전쟁을 비롯한 아시아 침략 전쟁에 사용해 온 군대의 깃발로 일본의 군국주의와 제국주의를 상징한다.


유럽인들에게 독일 나치의 하켄크로이츠가 제2차 세계대전의 악몽을 떠올리게 하는 것처럼, 욱일기는 과거 일본의 침략을 당한 한국과 중국, 동남아 등 아시아 국가들에 역사적 상처와 고통을 상기시킨다.


카타르 월드컵이 시작하기 전부터 욱일기 응원을 막기 위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카타르 월드컵 현장 또는 TV 중계화면에서 욱일기 응원을 포착하면 즉시 제보해달라"고 알리기도 했다.


Screenshot 2022-11-28 at 07.37.21.jpg
일본과 세네갈의 H조 조별리그 2차전때 일본 응원단에서 욱일기를 직접 흔들며 응원하는 장면이 중계됐다.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이미 카타르 월드컵이 시작되기 전부터 욱일기 논란은 있었다. 도하에 위치한 유명 쇼핑몰 외벽에 대형 욱일기 응원사진이 걸려 현지 교민과 누리꾼들의 항의로 철거된 바 있다.


또한 지난 러시아 월드컵 당시에도 FIFA 공식 인스타그램에 일본측 욱일기 응원사진이 게재돼 논란이 됐고, 즉각 서 교수가 항의하여 다른 사진으로 교체됐다.


특히 일본과 세네갈의 H조 조별리그 2차전때 일본 응원단에서 욱일기를 직접 흔들며 응원하는 장면이 전 세계에 TV로 중계돼 큰 논란이 된 바 있다.

전체댓글 0

  • 1595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카타르 월드컵에 등장한 '욱일기'...전범국 일본의 아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