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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외출 자제 분위기…온라인 생필품 주문량 급증

  • 김세민 기자
  • 입력 2020.02.13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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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국내 오프라인 매장이 타격을 받고 있다.

 

반면, 온라인·모바일로 물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증가하는 추세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람 간 비말을 통해 주로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지며, 가능한 대면 접촉을 피할 수 있는 온라인 소비가 늘고 있는 것이다. 유통업계는 위생 건강 상품부터 신선 식품까지 대부분 항목에서 온라인 판매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청과회사 돌 코리아의 온라인 주문량은 최근 급격히 증가했다. 쿠팡에서 5일 기준으로 전주 대비 발주량이 약 40% 올랐으며, 마켓컬리에서는 약 30% 가량 늘었다.

 

자체 배송 채널인 ‘돌 마켓’에서 약 20% 이상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신선식품을 구매하던 소비자들이 온라인몰로 소비 채널을 변경하면서 이러한 매출 추세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된다.

 

롯데홈쇼핑은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2일까지 고객 구매 성향을 분석한 결과, 인터넷과 모바일 쇼핑 이용 고객이 평소보다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채널에서 체류하는 시간도 10% 이상 늘었다. 해당 기간 손 세정제, 마스크, 비누 등 위생 건강 상품 검색이 상위를 차지했으며, 마스크는 전주 대비 주문 건수가 10배 증가했다. 세제, 생수, 즉석밥 수요도 같은 기간 2배 이상 늘었다.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 소비도 함께 증가하면서 '가공/건강식품' 카테고리 매출이 74% 이상 성장세를 보였다.

 

11번가 역시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일까지의 신선식품 거래가 전월 같은 기간 대비 46%, 쌀·생수·기저귀 등이 포함된 생필품은 104%, 가공식품은 53% 증가했다.

 

특히, 반조리·가정식, 냉동·간편과일 등 신선식품 거래가 전달과 비교해 최대 1095%까지 급증했으며, 물티슈, 기저귀 등 생필품부터 라면, 생수, 즉석밥 등 반복구매형 가공식품까지 ‘장보기’ 관련 품목들이 골고루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처럼 온라인 주문량이 늘어남에 따라 기업들도 배달 서비스를  강화하는 추세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던킨은 최근 배달 서비스를 강화했다.

 

먼저, 별도 제작한 배달 전용 패키지를 도입한다. 간편식(핫샌드위치 등)과 음료를 각각 1개씩 동시 주문하면 적용되는 패키지다. 이동시 흔들림을 최소화해 제품 손상을 방지했고, 외부 공기 노출을 줄여 안전함을 더했다.

 

현재 던킨은 전년 대비 세 배 가까이 늘어난 약 80여 품목을 배달 판매 중으로, 도넛부터 핫샌드위치, 커피, 음료 등 다양한 종류와 구성을 선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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