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구반포역 할리스커피 직원 확진 의심 사례와 질병관리본부, 보건소 코로나 대응 불편사항을 제보합니다."

 

18일 한 제보자가 본 매체에 보내온 사연이다. 사랑제일교회 관련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지만 이에 따른 방역조치가 얼마나 허술한 지 보여주는 실례에 해당한다. 


제보자는 서울시 서초구 할리스커피 구반포역점 직원이 코로나 확진자 발생 후 사실을 은폐하고 있다는 의심이 든다며 이로 인해 깜깜이 확진자가 증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RNVQKSFH.jpg
할리스 커피 구반포역점 사진출처=할리스커피 홈페이지

제보자는 수년간 할리스커피 구반포역점을 이용해온 단골이다. 그는 12일에도지 평소처럼 서울시 서초구 할리스커피 구반포역점에 들렀다. 하지만, 할리스커피 구반포역점 직원이 확진자 고지나 이유 없이 무조건 소독해야 한다고 나가라고 하면서 불편하면 환불해 주겠다고 말했다. 


제보자는 평소와는 다른 직원의 태도에 확진자 다녀갔냐고 물었다고 한다. 할리스커피 직원은 마지못해어제 확진자가 방문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답했다.


제보자는 할리스커피 직원에게 본인이 병원 관련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밀접 접촉 또는 방문 시간 등을 알아야 대처할 수 있다는 생각에 구체적인 방문시간대와 앉아있던 위치를 물었다고 한다.


제보자는 질병관리본부나 방역당국에서 연락이 오거나 동선을 공개하기 전까지 개인적인 대응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할리스커피 구반포역점 직원은 확진자가 지난 11일 오전 8시부터 12시까지 매장에 방문했던 여자라고 답해주며 더이상 자세한 얘기는 말해줄 수 없다고 설명하면서 전화번호 남겨놓으면 연락해준다고 해 기다렸더니 두 시간 정도 뒤에 문자와 전화로 죄송하다며 사과 전화가 왔다고 했다.


제보자는 자신과 접촉 유무만 알려줄 수 없냐고 부탁했지만 본사에게 문의하라며 매장 측에서는 얘기 못해준다는 답변만 되풀이했다고 전했다. 


걱정과 우려 속에 할리스커피 관련 확진자 소식을 찾아보다 관련 기사를 확인해보니 10일 출근하자마자 발열 증상 있어 귀가 조치 및 검사받고 12일 보건소로부터 확진 판정받았다고 나왔다는 것이다. 

 

할리스커피 직원이 말했던 지난 11일 8시부터 12시까지 있었다는 말과는 전혀 내용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됐다. 


제보자는 할리스커피 본사콜 센터로 전화했다. 하지만 질병관리본부에서 역학조사 동선 확인 후 얘기해 줄 수 있다고 기다리라는 말 밖에 해줄게 없다고 했다.  


방역당국에서 동선을 확인하고 결과 나오려면 며칠 걸리는데 병원 관계자인 제보자는 고령 환자들이나 아이들과 직간접적으로 접촉할 수도 있어 개인 정보가 아닌 확진자의 자리와 흡연 여부만 알려 달라고 요청했으나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제보자는 할리스커피 측과 4번의 통화에서 개인 정보를 묻는 것도 아니고 확진자 앉은 자리와 흡연 여부만 알려 달라고 했지만 방역당국의 방침을 거론하며 알려주지 않았으며 끝내 연락은 없었다고 한다.


구반포할리스직원메세지2.jpg

 

구반포할리스직원메세지1.jpg
제보자와 할리스 매장 직원과의 문자 대화

 

연락이 없자 답답한 마음에 지난 13일 할리스커피 구반포역점 직원에게 전화했지만 전화를 안 받아서 문자를 남겼다. '피해끼치지 않겠다. 의료진과 환자들이 위험할 수 있다. 

 

제발 연락 좀 달라'라는 내용의 문자였다. 하지만 답은 간단했다. '죄송하다. 개인적인 응대가 불가하다.  본사와 얘기하라'라는 식이었다.  


다급해진 제보자는 혹시나 코로나19에 감염돼 다른 사람들에게 옮길 수 있다는 생각에 진단검사를 받아야겠다고 결정했다.


하지만 도움을 구하기 위해 방역당국인 질병관리본부에 연락한 결과 돌아온 건 허탈함 뿐이었다. 


"주소지가 경기도니 경기도 보건소에 연락하라 해서 너무 멀다고 하니, 지금 주소지가 강남구니 강남구보건소에 연락하라->강남구보건소에는 서초구보건소에서 일어난 일이니 역학조사관련은 서초구보건소가 알 거라고 서초구로 연락하라->서초구보건소는 아직 결과 나온 게 없다 .마스크 잘 쓰고 기다리거나 걱정되면 동네병원 가서 진료받아라? 왜 코로나의심을 동네병원 가라는건지….?"

 

제보자는 결국 포기해야 했다. 현행 방침으로 밀접 접촉자가 아니면 검사 대상도 아니라서 마스크 잘 쓰고 업무 및 실생활을 하라는 것이 전부였다. 질병관리본부, 강남구보건소, 서초구보건소, 주소지 관할 보건소, 동네병원까지 '돌림'만 당한 셈이다. 


제보자는 지난 13일 저녁 6시께 더 충격적인 소식을 전해 들었다. 할리스커피 구반포역점의 확진자는 손님이 아닌 직원으로 밝혀졌다. 


확진된 직원은 매일 아침 8시 출근해 저녁에 퇴근했고, 자신은 매일 아침 오픈 시간대 (7시 30-8시 30분 사이)에 방문해서 10시쯤 커피숍에서 나가기 때문에  확진 이전에도 평일은 매일 계속 같은 공간에서 생활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이튿날인 14일 오전 9시 40분경 질본에 사정 얘기를 하고 자비로라도 검사받고 싶다고 요청했다. 하지만 질본소개로 안내받은 대학병원에선 자비로 검사를 요청해도 의사 소견에 따라  검사를 안 해 줄 수도 있다는 답이 왔다. 제보자는 이게 도대체 무슨 방침인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우여곡절 끝에 제보자는 서초구보건소에 연락해서 검사 가능 병원을 안내받았다고 한다.   


제보자는 지난 14일 오전 10시경 할리스 콜센터 직원에게 지난 번 통화했던 직원을 연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병원에서 일하는 자신이 책임 있는 대처를 위해 최소한의 정보를 요청한 건데 끝까지 회사 이미지때문에 숨길 문제가 아니라는 질문을 던졌다. 

 

하지만 할리스커피 측은 밀접접촉자로 분류되는 10명이 검사 결과 음성이 나왔다며 괜찮을 것 같다는 식으로 얼버무렸다고 한다. 


제보자는 이런 일을 경험한 뒤 지난주 선릉역 할리스커피 확진자 발생 후 소독하고 대응을 잘했다는 자화자찬성 보도자료로 보고 황당해 했다고 전했다. 

 

"할리스 홍보 SNS 글에 올라온 칭찬 댓글 보면서 할리스 커피숍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걱정되네요."

 

제보자는 당시 할리스커피 구반포역점이 은폐한 정황과 관련한 두가지 질문에 할리스커피의 명확한 해명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첫째, 지난 11일 확진 판정 전인 2주 동안의 직원들의 마스크 착용 여부와  둘째, 확진된 직원이 지난 10일 발열 증상 후 즉각 귀가 조치했다고 하지만 할리스커피 매장 직원들 답했던 것처럼 지난 11일 오전에도 근무한 것으로 의심되니 CCTV를 공개해달라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할리스커피 측은 해당제보는 사실과 다르며 은폐할 이유도 없고 할수도 없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제보자가 제기한 마스크 착용여부에 대한 첫번째 질문에 대해서는 7월27일-8월10일(11일 1.7월27일-8월10일(11일 확진판정 2주간)해당 기간 동안 근무자 전원 마스크 및 라텍스 장갑 착용해 근무했다. 이는 방대본이 확인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또한  제보자가 의혹을 제기한 두번째 질문에 대해서는 구반포역점 매장 확진자는 8월 11일 근무하지 않았다. 10일 날 검사 후 증세가 있어 바로 퇴근해 11일에 검사를 받았고 12일에 결과를 받았다. 이 역시 방대본 확인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할리스커피는 방대본 관리지침에 따라 역학조사 및 방역 등의 조치 사항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전체댓글 0

  • 9576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할리스커피 구반포역점 직원 코로나 확진 은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