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사과를 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가리켜 "계몽군주 같다"고 평가한 데 대해 야권은 물론이고 누리꾼들로 부터 '이건 좀 과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33.jpg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출처=알릴레오 유튜브 화면 캡처

 

먼저 목소리를 낸 사람은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다. 그는 "김정은의 계몽군주화를 기대하는 건 자유지만, 현실은 똑바로 보시라"면서 "김정은은 고모부를 총살하고 이복형을 독살하고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하고 한국의 민간인을 무참히 사살하고 훼손했다"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일갈했다.


김 교수는 "유시민이 '깨시민'이라면 김정은에게 폭군의 길을 버리고 계몽군주의 길을 가라고 엄중히 주문해야 한다"고 했다.


홍준표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쓴소리를 했다. "통일부 장관은 두번 사과에 감읍했고, 유시민 전 장관은 계몽군주 같다고 김정은을 칭송하고, 국방장관은 이틀동안 아무런 대북 대책 없이 청와대의 하명만 기다린 허수아비 장관이었고, 대통령은 잠만 자고 아직까지도 말이 없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김은혜 대변인은 26일 논평을 통해 "우리 국민을 총살하고 불태운 가해자의 ‘미안 미안’ 한마디에 청와대서부터 여권 전체가 들썩인다. '희소식', '전화위복', '계몽군주'”라며 유 이사장 발언을 거론한 뒤, "우리 국민의 목숨은 하찮고, 수령 김정은의 편지는 무오류에 무결점인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그는 "이념을 떠나서 이 문제를 그냥 생활하는 평범한 사람의 입장에서 볼 필요가 있다. 이 사건으로 가장 고통을 받는 이는 아마 유가족일 것"이라며 "세월호 유가족의 입장에 공감하지 못한 것이 박근혜 정권의 문제였다면, 그것을 비판했던 사람들이 정작 이번 사태에서는 사살된 분의 유가족의 입장에 공감하지 못하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유시민 이사장의 이번 발언엔 누리꾼도 화를 참지 못했다.  “계몽군주? 통이 커? 국민이 처참히 사살돼 화형당했는데 찬양하는 이해가 되질 않는다”며 비난했다. 

 

자신을 '대깨문'이라고 주장하는 한 누리꾼은 “저도 대깨문이지만 계몽군주는 아닌것같아요. 어휴” “당신 가족이 이런죽음을 맞이했어도 계몽군주라 말한텐가” “제정신이 아니다. 21세기에 계몽군주 나왔다고 박수치며 환호하는 저들은 정상적인 사고를 하고 있는건가?”라는 글을 올렸다.


또 다른 누리꾼은 “김정은을 칭송하고 싶으면 계몽군주 밑에가서 사시라”며 “아까운 세금 퍼주지말고 우린 세금때문에 등골 휜다”면서 “자국민이 적에게 사살을 당했는데 월북이라는 프레임을 씌우고 오히려 그 적의 우두머리의 사과 한마디에 그를 계몽군주라 치켜세우고 있다. 국민을 진정으로 위한다는 생각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고 질책했다.

 

앞서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은 온라인으로 진행된 '10·4 남북정상선언 13주년 기념 토론회' 도중에 김 위원장의 사과 소식을 듣자 "(토론회 시작때) 이 사건이 남북관계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밝혔다. 우리가 바라던 것이 일정 부분 진전됐다는 점에서 희소식”이라며 김 위원장을 “계몽군주 같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6655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계몽군주 같다" 도넘은 유시민 발언에 누리꾼 비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