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대전에서 독감 백신을 접종한 후의식 불명에 빠졌던 70대 여성이 숨졌다.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로는 대전에서만 두번째다. 전국으로는 11번째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 10분께 유성구 지족동에 거주하는 79세 여성이 숨졌다.


숨진 여성은 지난 19일 오전 10시께 유성구 반석동 한 이비인후과 의원에서 한국백신 코박스인플루4가PF주(제조번호 PT200802)를 맞은 것으로 조사됐다. 백신을 맞은 당일 오후 8시부터 심한 구토와 고열 증상이 나타났으며 20일 점심 무렵 호흡곤란까지 오면서 의식을 잃어 지역 종합병원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아오다 끝내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숨진 여성은 독감 백신 접종 전 지병이나 기저질환이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으며 유족 측은 "매년 백신을 맞아왔고, 독감 백신을 접종하러 가실 때도 건강한 상태였다"고 말했다.


지난 16일 인천의 고3 학생을 시작으로 20일 고창, 대전, 목포에 이어 21일 제주, 대구, 광명, 고양, 경북 안동 등에서 독감 주사를 맞고 사망한 사례가 추가로 나왔다.

 

213321233.jpg
사진=픽사베이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한 11명 중 2명의 사인은 독감 백신 접종 부작용 중에 하나인 아나필락시스 쇼크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건당국은 전했다. 아나필락시스 이상 반응은 특정 식품과 약물 등의 원인 물질에 노출된 뒤 수분, 수 시간 이내에 전신적으로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전신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쇼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역학조사와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을 하고 같은 날짜에 같은 의료기관에서 동일 백신의 제조번호로 접종받은 접종자에 대해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가 늘고 있는 가운데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를 열어 전문가와 논의한 결과 백신과 사망의 직접적인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았다”며 “특정 백신에서 중증 이상반응 사례가 많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전체 예방 접종을 중단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독감 백신 접종을 준비 중인 경우 건강 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사람들이 많은 혼잡한 시간대는 피하고 장시간 기다리지 않도록 사전 예약을 통해 접종하는 것이 좋다. 


독감 백신을 접종할 때는 대기하는 동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진표나 문진 작성시 평소 앓고 있던 만성질환이나 아픈 곳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인에게 말해야 한다. 접종 후에도 20~30분간은 병원이나 보건소 등 의료기관에서 이상 반응이 있는지 지켜본 후 귀가하는 것이 아나필락시스 이상 반응을 피할 수 있다. 


접종 당일 충분히 쉬고 2~3일간은 몸 상태를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 접종 부위가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심하거나 부종, 근육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이상 반응은 일시적으로 올 수 있으며 이런 현상은 1~2일 내에 대부분 호전된다. 하지만, 접종 후 고열이나 호흡곤란, 현기증 등이 심할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246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독감주사 부작용 '아나필락시스 쇼크' 대처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