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어도비 플래시는 지난해 12월 31일부로 공식 종료를 선언했다. 어도비 플래시는 PC 웹브라우저에서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광고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재생하는 플러그인 소프트웨어로 html 기반의 초창기 인터넷 수준을 화려하게 변신시켰다는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국내에서 졸라맨 등 간단한 영상 제작에도 활용되며 각종 기업의 홈페이지 첫화면을 장식하는데 많이 활용되기도 했다. 웹에서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려는 취지였지만 프로그래밍이 가능해지면서 다양한 인터넷 문화의 바탕이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Screenshot 2021-01-05 at 10.19.23.jpg
어도비 플래시플레이어 종료 안내문(자료출처=어도비 홈페이지)

 

하지만, 최근에는 애물단지 취급을 받았다. 어도비 플래시는 잦은 보안문제 탓에 소비자의 불만이 지속됐다. 어도비 플래시를 경로로 악성코드·바이러스가 유포되기도 했으며 그로 인한 피해로 불안감을 키운 것이다. 무엇보다 지난 2014년 플래시 없이도 간단한 영상 지원이 가능한 ‘HTML5’가 신규 표준언어로 등장하면서 어도비 플래시는 점점 하락세를 걸어왔다.  


급기야 어도비는 지난해 12월 말일부로 플래시플레이어 기술지원을 종료하겠다고 선언했다. 기술지원이 끝났는데도 PC에서 기존에 설치했던 어도비 플래시 콘텐츠를 실행하거나 그냥 놔둘 경우 해킹이나 보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악성코드가 심어진 콘텐츠일 경우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는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 


일부러 플래시 플레이어를 삭제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 여전히 인터넷을 쓸때마다 어도비 플래시가 작동할 수 있다. 지난 2019년 6월 기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국내 주요 민간 500대 웹사이트 중 142곳이 여전히 플래시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규모가 더 작은 경우까지 범위를 넓히면 상당수 교육·영상 관련 사이트에서 플래시를 쓰고 있다.

 

어도비 플래시를 삭제·차단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컴퓨터 안에 어도비 플래시가 설치된 경우는 제어판 ‘프로그램(앱) 삭제·추가’를 통해 ‘Adobe Flash Player’를 제거하면 된다. 또 마이크로소프트(MS)에 따르면 윈도 OS(운영체계)에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면 PC에서 자동으로 플래시 플레이어가 삭제된다고 안내했다. 그래도 불안한 경우 어도비 플래시 삭제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뒤 실행하면 된다. 삭제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다른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한 다음 실행하면 된다. 


삭제 프로그램을 활용하지 않고 MS 인터넷 익스플로러(엣지), 네이버 웨일, 구글 크롬 등 웹브라우저에서 차단하는 방법도 있다. 크롬에서는 왼쪽 상단 3개 점을 누른 뒤 ‘설정’에 들어가 검색창에 ‘flash’를 입력한 뒤 ‘사이트 설정’에서 ‘flash 실행 차단’을 해두면 된다. 비활성화 상태인 회색 표시로 해 두면 차단이 된다. 파란색 표시로 바꿔 우선 확인 상태가 되면 어도비 플래시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차단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 방법보다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삭제하는 것이 깔끔하다.  


인터넷 브라우저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프로그램-추가기능관리에 들어간 다음 ‘도구 모음 및 확장 프로그램’ 탭에서 ‘Shockwave flash object’라는 이름이 보이면 마우스 우측 클릭을 통해 ‘사용 안 함’ 설정을 하면 된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웨일에서도 마찬가지로 위쪽에 있는 점 3개 버튼을 클릭, 설정에 들어가 ‘flash’를 검색해 ‘사이트 설정’에서 어도비 플래시를 차단하면 된다. 


과기정통부는 이미 기술이 종료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관련 보안리스크를 대비하기 위해 향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악성 코드가 나타났을 경우 전용 백신을 제작해 배포한다는 방침이다.  

전체댓글 0

  • 5363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해킹·보안 위험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삭제 권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