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엄마와 함께 지하철에 탑승한 한 아이가 지하철 선반에 매달리며 장난치는 장면이 사진에 찍혔다. 함께 온 엄마는 지하철 좌석을 발로 밟고 짐을 올려 놓는 선반에 턱걸이하듯 매달려 노는 아이를 방관한 채 자신의 휴대폰을 쳐다보고 있다. 지하철 민폐 모자 사진이 공개되자 누리꾼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Screenshot 2021-06-15 at 13.20.26.jpg
서울 5호선 지하철 안에서 한 아이가 신발을 벗고 선반에 매달려 놀고 있는 가운데 아이의 엄마로 추정되는 인물이 아이를 말리지 않고 휴대전화만 응시하고 있는 사진을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왔다.(사진출처=보배드림)

14일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5호선 민폐 모자(母子)"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과 사진을 올린 작성자는 서울 지하철 5호선에서 한 아이가 신발을 벗고 지하철 좌석을 밟고 선반에 매달려 놀고 있는 사진을 올렸다. 사진 속에는 아이의 엄마로 보이는 여성이 아이를 말리지 않고 휴대전화만 응시하는 장면이 찍혔다. 


작성자는 "주변에서 위험하다고 주의를 시켜도 몇 정거장이 지나도록 손잡이와 지하철 봉에 매달려서 아이는 놀고 있었다"며 "아이 엄마는 위험한 장난을 치는 아이를 말리지 않고 핸드폰만 봤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또한 "지하철 안에는 사람들도 꽤 많이 있었다"며 "아이가 무슨 죄냐, 어린 나이에 사람들 눈총받게 하는 엄마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아이라서 그럴 수 있다"는 의견과 "무개념 엄마"라는 비판으로 나뉘었다. 아이니까 그럴 수 있다는 입장의 누리꾼들은 "아이가 신발을 벗고 놀고 있으니 괜찮다", "애라면 그럴 수도 있는 것이다"라며 모자를 옹호했다. 반대로 모자를 비판하는 누리꾼들은 "공중도덕을 모르는 사람들", "아이가 다쳐봐야 정신 차린다", "부모와 아이 둘 다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논란을 접한 한 서울 시민은 "영화 '킹스맨'에서 회자된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라는 대사가 떠오른다. 예절은 초등학교 때부터 가르쳐야 한다. 민폐 모자 영상이 논란이 된 건 당연하다. 공공장소나 공공시설을 이용할때는 자신보다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 최근 코로나19로 위중한 시국에 종종 지하철 마스크 미착용 논란을 불때마다 자신만 생각하는 사람들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철도공사가 제안하는 지하철 에티켓은 ▲노약자, 임산부, 어린이에게 자리를 양보 할것 ▲역과 객차 내에서는 떠들지 말 것 ▲휴대전화는 진동모드, 부득이한 통화는 짧게! ▲다리를 포개거나 벌리고 앉지 말것 ▲마스크 필수 착용 ▲상대방의 발을 밟는 등 실례한 경우 사과인사 ▲음악 청취는 상대방에게 들리지 않도록 볼륨을 조절 ▲정당한 승차권을 구입하여 사용 ▲명랑하고 깨끗한 지하철을 위해 역구내 및 전동차 내에서는 구걸, 선교, 판매행위를 금지 등이다.

전체댓글 0

  • 5894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하철 5호선 민폐 모자' 논란, 누리꾼 갑론을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