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코로나19로 인해 배달·포장서비스 및 택배이용이 많아졌다. 폐기물 감량을 우선시해도 어쩔수 없이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생긴다. 이렇듯 코로나19로 생활 패턴이 변화됨에 따라 플라스틱 및 일회용 등 생활 쓰레기 증가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며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각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MZ세대의 '순환경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편집자 주)

 

■ '순환경제 산업활성화' 열악한 현주소 

분리배출 및 재활용률을 높인다고 하지만 수거하고 선별하는 업체는 영세하다. 실 재활용률은 20%에 못 미친다. 결국 나머지 폐기물들은 매립되거나 불법적으로 버려져 쓰레기 산을 이룬다. 우리나라의 생활폐기물 매립률은 18%에 달한다. 선진국의 경우 0~4%에 불과하다.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함께 환경부는 수도권매립지 대체부지 마련하고 있으나 응모한 지자체가 한 곳도 없다. 


ttre.jpg
일러스트=픽사베이

이제 더이상 폐기물을 묻어 버릴 곳이 없는 포화상태다. 좁은 한반도에서 매립은 가장 지속가능하지 않은 쓰레기처리 방법이다. 불법적으로 조성된 쓰레기 산에서는 여전히 메탄가스가 뿜어져 나온다. 메탄은 지구온난화효과가 이산화탄소대비 최소 21배 높다. 


온실가스감축에 가장 적극적인 유럽에서는 에너지회수시설을 활용한 폐기물활용방안을 2010년부터 논의하여, 2014년 목표제시를 통해 정책에 반영해 왔다. 탄소중립 선언 이전부터 정책적 추진한 결과 2019년 EU 그린딜에서는 에너지 회수를 통한 순환경제를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EU의 장기 주요 전략으로 꼽고 있다.


에너지회수 시설은 ‘자원회수시설’, ‘소각장’으로 불리기도 하는 열병합 발전소를 말한다. 폐기물을 소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로 전기를 생산하고, 지역난방으로도 활용한다.

 

erwd.jpg
해양에서 수거한 플라스틱 병 사진=픽사베이

 

환경부에 따르면 전국 폐기물 소각장의 소각률은 109%로 시설용량한계를 넘어서 처리되고 있다. 이에 1조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서 권역별로 폐기물 소각·매립장을 갖춘 국가 주도형 폐기물처리 시설을 추진한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주민수용성 제고가 필요한 상황이다. 


환경부 `21년 예산안을 살펴보면 전체 예산 약 10조원 중 순환경제 인식제고를 위해 사용하는 예산은 10억 2천만원으로 0.01%에 그치고 있다. 환경교육강화에 쓰이는 176억을 포함해도 전체예산의 0.19%다.

 

■ 탄소중립에 대한 MZ세대의 특별한 감성

이 시대 소비의 주축이 되고 있는 MZ세대는 기성세대와 의식이 다르다. 이들은 콘텐츠를 통해 환경과 관련한 정보를 공부하기도 하고, 플로깅과 같은 환경 관련 캠페인을 실천한 뒤 SNS에 공유하는 등 그들만의 방식으로 환경에 큰 관심을 표현하고 있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기후변화센터에서 MZ세대를 주축으로 한 트래시 트랜스포머 캠페인을 론칭한다. 이 캠페인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저탄소 친환경 시민활동 우수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도 본상에 올라 우수상을 수상했다. 


기후변화센터의 청년 서포터즈이자 기후변화 대응 자원활동가인 ‘유세이버스(U-Savers)’는 올 하반기 트래시 트랜스포머 캠페인을 직접 주도하며 순환경제 산업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순환경제에 대한 시민 인식조사, SNS 캠페인, 콘텐츠 제작 등 다방면의 활동을 통해 순환경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올바른 지식을 알릴 예정이다. 


유세이버스 14기 최여명 학생은 “폐자원 에너지 회수기술이 빠르게 진보하는 것에 비해 시민 인식이 바뀌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기술개발만큼이나 인식 제고도 상당히 이루어지길 바란다”며 기대했다. 유세이버스 14기 최희수 학생은 “일반 시민의 입장에서 탄소중립과 순환경제의 실현을 위한 폐기물 에너지화의 중요성을 알리고 싶다.”며 열의에 찬 모습을 보였다.


이 캠페인을 담당하는 기후변화센터 이주희 연구원은 “2050 탄소중립 달성은 폐기물 자원화를 통한 순환경제 실현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며  “MZ세대들도 폐기물자원화와 순환경제 이슈를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고 했다. 

  

2034334150_20210503140413_5062470233 (1).jpg
환경재단 ‘지구쓰담 캠페인’ 2기 활동. 사진=환경재단 제공

또한 MZ세대들이 주축이 된 ‘지구쓰담 캠페인 2기’가 지난 5월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지구쓰담 캠페인’은 심각한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알리고 국내 환경 단체와 함께 환경 회복을 위한 '순환경제 활동을 진행하는 캠페인이다. 지난해부터 환경재단이 유명 음료회사의 지원을 받아 지난해 플라스틱 병을 포함한 12톤 이상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올해 ‘지구쓰담 캠페인’은 지원단체를 전국 10개 단체에서 16개 단체로 확대 지원하고, ‘해양’에 국한됐던 활동을 ‘도심’으로 확장해 더 많은 참여와 확산을 통해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전체댓글 0

  • 8452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탄소중립 기획]탄소중립 첫단추 '순환경제' MZ세대는 공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