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강진이 일어난 튀르키예에 여행을 예약했던 여행객은들은 고민에 빠졌다.


Screenshot 2023-02-09 at 16.56.38.jpg
자료=미국 지질조사국/그래픽=연합뉴스

 

지진으로 1만5천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한 지역에 여행을 강행하는 것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주요 관광지는 지진 발생으로 인한 피해 지역과 다소 멀지만 아직 여진이 발생하면서 불안할 수 밖에 없다. 지진 이후 예약 분을 취소하려고 하면 수수료가 많이 나와 망설일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주요 여행사에는 지진과 관련해 현지 상황을 묻거나 취소 가능 여부를 묻는 문의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사에 따르면 튀르키예 주요 관광코스는 이스탄불에서 카파도키아까지로 진앙인 가지안테프는 최소 400㎞ 이상 떨어져 있다. 거리 상으로는 여행을 하는데는 지장이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하지만 재난이 난 국가에 여행을 자제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여진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여행을 강행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여행을 취소하는 것도 어렵다. 먼저 취소 수수료 평상시와 같은 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에 60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한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항공사나 현지 호텔들이 취소 수수료를 별도로 면제해주지 않는 상황에서 여행사가 선제적으로 취소 수수료를 면제해주기는 힘들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외교부가 특별여행주의보를 내린 곳도 지진이 발생한 튀르키예 동남쪽"이라며 "주요 관광지가 위치한 중서부 지역은 기존과 동일한 1단계 발령 지역"이라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지난 7일 튀르키예 카흐라만마라쉬, 말라티야, 아드야만, 오스마니예, 아다나, 하타이 등 동남부 지역 6개 주에 특별여행주의보를 발령했다.


여행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튀르키예 여행을 그대로 진행해도 되는지 의견을 묻는 글들이 다수 올라왔다.


한 누리꾼은 "카파도키아 투어부터 안탈리아, 데니즐리 방문까지 모두 취소했다"며 "현지인 친구 말로는 (피해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이스탄불도 현재 분위기가 우울하다고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3월 말 튀르키예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며 "뉴스를 보니 아무래도 분위기가 심상치 않아 항공권 취소를 알아보니 취소 수수료가 60만원이라 고민"이라고 전했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취소 문의가 다소 늘었다"면서 "튀르키예는 애초에 동계 여행객 자체가 많지 않은 만큼 유의미한 취소율이 발생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여행사 관계자도 "이번 주에 출발하는 단체 취소율이 높지는 않다"면서 "출발일이 가까운 2∼3월 신규예약률이 조금 줄어들고 출발이 좀 남은 4∼6월 예약이 차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812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취소수수료 60만원?...고민에 빠진 튀르키예 여행 예약자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