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9(수)
 

금융당국이 평가한 금융소비자보호 실태 평가에서 농협은행과 DB손해보험, 우리카드, 미래에셋증권 등 4개 회사가 '양호' 등급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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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은행 세종시 지점 사진=위메이크뉴스 DB

 

금융감독원은 최근 금융업권 22개사를 대상으로 이같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체계 구축 현황 및 상품 개발·판매 관련 소비자보호 준수 사항을 평가한 결과다.


금감원은 평가 대상 회사를 3개 그룹으로 나눠 매년 1개 그룹을 평가하고 있다. 올해는 은행 4개, 생명보험사 5개, 손해보험사 4개, 카드·여전사 3개, 증권사 3개, 저축은행 3개 등 총 22곳이 대상에 올랐다.


종합등급으로 '양호'를 받은 곳은 농협은행 등 4곳이었고 나머지 18곳은 '보통'을 받았다. '미흡' 등급을 받은 곳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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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의 금융업권별 종합등급 [금감원 제공/연합뉴스]

 

다만 부문별(비계량 부문) 평가에서는 하나캐피탈이 '미흡'을 받았다. 금감원 민원 건수 등을 평가하는 계량 부문 평가와 달리 비계량 평가는 소비자보호 구축·운영 등을 평가한다.


금감원은 "하나캐피탈은 소비자보호 연간계획 수립·이행 및 내부통제 기준 준수 여부 점검이 미흡하고 성과평가 체계에 소비자보호 지표를 포함하지 않는 등 상당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금감원은 하나캐피탈 경영진 면담을 통해 개선 계획을 조속히 마련하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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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은행·DB손보·우리카드·미래에셋증권 소비자보호 '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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