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분기 국내 정유사들 중 S-OIL의 사회 공헌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GS칼텍스와 HD현대오일뱅크가 뒤를 이었다.

13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 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국내 정유 업계 '사회 공헌' 키워드가 담긴 관련 게시물(관심도=포스팅 수)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 S-OIL(이하 에쓰오일, 010950) △ GS칼텍스 △ HD 현대오일뱅크 △ SK에너지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정유사명' + '봉사, 어르신, 취약, 소외, 기부, 기탁, 수해, 나눔, 플로깅, 기증'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괏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이번 조사에서 에쓰오일이 사회 공헌 키워드 관련 1610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 7월 에쓰오일은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저소득층 지원 사업비 7000만 원을 울주군 자원봉사센터에 전달했다. 전달된 사업비는 계절 김치 3종 세트 사랑의 먹거리 나눔 활동, 자원봉사자 격려 프로그램 등에 쓰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8월 에쓰오일 울산복지재단은 추석을 맞아 '사랑 나눔 쌀 후원 전달식'을 진행, 1억원 상당의 쌀을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 쌀은 에쓰오일 울산공장 인근 지역 농가에서 생산된 쌀을 에쓰오일이 구매해 기부하는 것으로, 어려운 이웃들을 돕고 지역사회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기획됐다.
9월 에쓰오일은 울산광역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추석을 맞아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급식 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이 활동에는 에쓰오일 울산공장 팀장급 직원 20여 명이 참여했으며 장애인 250명을 대상으로 식사 및 생필품 선물을 지원했다.
분석 기간 GS칼텍스가 1058건의 사회공헌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 7월 GS칼텍스는 여수시에 위치한 GS칼텍스 예울마루 소극장에서 '2024년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 합동 공연 발표회'를 진행했다. 희망에너지교실은 GS칼텍스와 여수지역아동센터가 15년째 운영 중인 곳으로, 이 발표회는 11개 지역아동센터 아동 100명이 참가한 가운데 마무리됐다.
이어 9월 GS칼텍스는 한국에너지재단과 함께 '저소득층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임직원 봉사단과 함께 진행된 이 시공 활동을 통해 GS칼텍스는 앞서 7월 모집한 1900가구를 대상으로 최대 430만 원의 거주지 시골 비용을 지원했으며 서울, 전남 여수 등 전국 각 지역에서 이어졌다.
HD현대오일뱅크가 조사 키워드 관련 390건의 정보량으로 3위를 차지했다.
지난 7월 HD현대오일뱅크는 '희망플러스 장학사업'의 일환으로 충남지역 학생 100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같은 달 HD현대오일뱅크는 HD현대1%나눔재단과 함께 대산읍 행정복지센터 관내 경로당의 생활 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 물품을 전달했다. 이외에도 지역 내 33개 경로당에 입식 가구 등 1억 원 상당의 물품을 지원했다.
SK에너지의 지난 7월부터 석 달간 사회 공헌 키워드 관련 온라인 포스팅 수는 374건으로 집계됐다.
데이터 앤 리서치 관계자는 "대내외 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4개 정유사의 3분기 전체 사회 공헌 포스팅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1.70%나 증가한 가운데, 에쓰오일이 2년 연속 선두를 차지했다"고 전했다.
BEST 뉴스
-
[단독] 환율 미쳤다…미국 공항서 달러당 2100원에 거래 중
미국에서 1달러를 매입하려면 한화를 2000원 이상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만큼 원화 가치가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일러스트=픽사베이 13일 미국 캘리포니아 현지 관계자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간) LA LAX공항 내부 환전소에서 교민들이 달러를 구입할 ... -
하남 감이동 아파트 스크린골프장…공 튀어 얼굴 골절 사고
경기 하남시 감이동의 한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 스크린골프장에서 골프공이 튕겨 나와 입주민이 큰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시설 관리와 시공 책임을 둘러싸고 법적 다툼이 진행 중이지만, 아파트 단지 내 체육시설이 제도적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점이 근본적 문제로 지적된다. 지난 1월, 입... -
고속도로 알뜰주유소라고 다 싼 건 아니네~
고속도로 주유소가 ‘알뜰주유소’라는 이름을 내걸고 운영되고 있지만, 실제 가격은 운영 주체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자 방식으로 운영되는 주유소는 직영이나 임대 주유소보다 리터당 최대 100원가량 비싸게 책정돼, 이를 모른 채 주유하는 운전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 -
“인플루언서 힘으로 지역 관광·중소 여행사 활성화 나선다”
(사)한국인플루언서콘텐츠협회(이하 KACIN)는 이데일리와 코엑스, 관광 벤처기업 어딩과 뉴블랑 센트럴 명동에서 지역 관광 활성화와 중소 여행사 마케팅 지원을 위한 4자 협약을 지난 17일에 체결했다. 지역 관광 활성화와 중소 여행사 마케팅 지원을 위한 4자 협약식 사진= KA... -
편의점 식품위생법 위반 1위는 CU…5년간 745건 적발
편의점 브랜드 CU가 최근 5년간 식품위생법을 가장 많이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CU 사진 출처=BGF리테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장종태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서구갑)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올해 3월까지 매장 수 기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