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08(토)
 
20130909182047_1365374001.jpg▲ 세계 여행시장에서 한국이 급부상하고 있다.(사진제공: 타임쉐어 마케팅

“한국에선 ‘타임쉐어’란 단어는 아직 생소합니다. 그리고 국내 투자자(리조트 개발자)들은 낯선 시장에 뛰어드는 걸 두려워하죠. 이미 외국에선 타임쉐어가 리조트 휴가의 대명사로 통하는 세계적인 산업인데 말입니다.”

국내 유일의 타임쉐어 전문 마케터 김헌근(㈜타임쉐어마케팅)의 말이다. 그의 탄식에 RCI 스태프들은 그저 가만히 고개를 끄덕였다.

◇ RCI, 세계여행업계의 新시장 한국에 진출한다

해외여행은 총체적인 불황 속에서도 유일하게 꾸준한 호황을 누리고 있는 성장 산업이다. 특히 올해 2013년은 연초부터 여행자 수가 계속 늘어나면서 현재까지 매월 유례없는 역대 최고 기록을 갱신하고 있으며, 또한 자유여행객의 증가에 힘입어 사실상 비수기와 성수기의 구분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다.

이렇게 세계여행시장에서 한국이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 기업 RCI의 싱가포르 지사 스태프들이 5일 한국을 재차 방문했다. 지난 5월과 7월에 이어 올해 세 번째 방한이다.

RCI(www.rci.com)는 뉴욕에 본부를 두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휴가 교환회사다. 휴가교환(Vacation Exchange)이란 회원들이 세계각국의 다양한 숙박시설들을 서로 교환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가리킨다. RCI 회원들은 모두 휴가교환에 쓸 수 있는 특정 숙박시설을 각자 일정한 시간대에 소유 혹은 점유하게 되며, 이렇게 휴가교환의 기반이 되는 숙박시스템을 ‘타임쉐어’라고 부른다.

이번 방한의 목적은 국내 리조트와 제휴하여 세계적인 휴가교환 네트워크를 한국 시장까지 확장하기 위한 것. 국외 여행업계에서 이미 한국은 중국과 함께 아시아에서 차세대 관광산업을 주도할 만한 나라로 점쳐지고 있다. 그러나 이번 국내 리조트의 RCI 가맹 노력은 대부분 불발로 그치고 말았다. 이에 대해 ㈜타임쉐어마케팅 서울 용산 사무실에서 RCI 스태프들과 만난 김헌근 전문마케터는 어렵지 않게 상황을 진단했다.

“RCI가 한국시장 개척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줄은 잘 압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리조트 업계의 특성상 리조트 오너 경영자가 아닌 임직원과 접촉하면 RCI 가맹을 위한 의사결정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선 한국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전 세계 380만 회원과 100개국 4,000개 이상의 가맹 리조트를 보유한 RCI이지만, 한국에서 RCI에 가맹한 타임쉐어 리조트의 수는 불과 한 손으로 꼽을 수 있을 정도. 가장 최근의 가맹 리조트는 제주 스프링데일 골프&리조트가 있다.

“다음 방문 땐 가능하면 비서실을 통해 면담을 신청하셔서 실무자와 함께 오너 경영자를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이어지는 그의 설명에 RCI 스태프들은 아예 다음 기회엔 협상 자리에 직접 동석해주길 바란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비단 문화적 차이 때문만이 아니라도, 낯선 서비스에 대한 경계를 풀지 못하는 한국 여행업계의 현실을 절감한 탓이다.

김 전문 마케터는 “오너 경영자를 만나는 자리라면 함께 하겠다”고 약속하며, 타임쉐어의 국내시장 정착을 위해선 RCI와 타임쉐어에 정통한 현지 마케터의 협업이 중요함을 거듭 강조했다.

◇ 국내 유일의 타임쉐어 전문 마케터, 현실을 말하다

“타임쉐어를 국내에 보급하기 위해 몇십년을 달렸습니다. 그러나 한국의 오너 경영자들은 아직 아무도 개척하지 못한 新시장에 감히 도전하기를 극도로 꺼리죠. 소비자와 투자자에게 외면 받을까 두려워 이미 다른 누군가가 닦아놓은 안정된 사업만을 원합니다. 타임쉐어가 아직까지 소비자에게 다가가지 못하고 있는 이유죠.”

김 대표는 1980년대 말 한국에 처음으로 타임쉐어를 들여온 이후, 2013년 현재까지 타임쉐어 산업의 국내 정착을 위해 발로 뛰어온 인물이다. 그는 올해, 세계적 관광지로 발돋움하고 있는 제주도의 스프링데일 골프&리조트를 RCI에 가맹시키는 데 성공한 바 있다.

“하지만 국내 리조트 업계의 현 시스템은 더이상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없어요. 보다 더 자유롭고 다양한 선택을 원하는 스마트컨슈머의 시대, 해외여행시장의 해답은 오직 타임쉐어 하나 뿐입니다.”

◇ 제주 스프링데일 골프&리조트 타임쉐어 회원권

RCI 공식 홈페이지(www.rci.com)에선 자신의 휴가를 직접 설계하는 데 열정적인 RCI 회원들은 일정이 유연하면서도 선택의 범위가 넓은 고품격 휴가 상품을 원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야말로 폭증하는 한국 자유여행객들이 갈망하는 최적의 회원제 자유여행 시장인 것이다.

그가 운영하는 ㈜타임쉐어마케팅은 현재 제주 스프링데일 골프&리조트에서 출시한 타임쉐어 회원권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한번 가입만으로 스프링데일 리조트의 회원이 됨과 동시에 RCI 회원으로도 가입할 수 있는 획기적인 묶음상품이다.

“국내 다른 콘도회원권과는 비교할 수가 없을 겁니다. 천만단위에 달하는 다른 한국 콘도와 달리 250만원에서 시작하는 합리적인 가격에, 제주 스프링데일의 골프와 콘도 이용은 물론이요 RCI를 통해 휴가교환 서비스 및 기타 다양한 세계여행 상품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민족의 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다.

타임쉐어 회원권은 명의자 본인이 아닌 타인에게 이용권리를 양도하거나 선물할 수 있으며, 또 필요에 따라 상품을 추가로 구입할 수도 있다.

올 추석, 소중한 이들에게 제주 혹은 RCI 해외 리조트에서 보내는 아름다운 휴가를 선물함은 어떠할지. 국내 타임쉐어 시장의 퍼스트 무버가 된다는 명예는 덤이다.

자세한 회원권 정보는 수신자 부담 전화 080-563-3001에 문의하거나, 스프링데일 타임쉐어 회원 모집 관련 홈페이지(www.springdale-timeshare.com 또는 www.timeshare-springdale.com)에서 직접 열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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