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상체질별 피부관리법 도입
사상체질 원리를 도입해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등으로 나눠 각 체질별 맞춤 케어를 해주는 피부관리실이 있어 눈길을 끈다.
부천시 송내역 부근에 위치한 미인본가(구 오션에스테틱) 피부관리숍(원장 박다해)은 업계 최초로 고객의 사상체질을 분석하고 각 체질에 따른 맞춤 케어를 펼쳐 고객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계절에 따른 옷이 다 다르고 계절에 따른 화장품이 각각 다르듯이 체질에 따른 피부관리도 달라야 합니다. 자기 체질에 맞는 피부관리는 자기 체질에 맞는 음식을 찾는 것과 같습니다. 자기 체질에 맞는 피부관리를 할 때 더 건강하고 더 예쁜 피부를 가질 수가 있습니다.”
박다해 리온스킨앤바디 원장의 말이다. 박다해 원장은 지난 ‘2014 국제미용대회 인터내셔널 뷰티콘테스트’에서 살롱테크닉 대상을 받은 실력자다. 또한 올해는 ISO 인증 피부부문 강사자격을 취득하고 국제피부미용대회 심사위원으로 활발히 활동중이다.
“고객별로 각각 맞춤케어를 하다 보니 어떤 체질은 몸이 뜨겁고 땀이 많이 나는데 반해 어떤 체질은 몸이 차고 땀이 적었어요. 여러 고객의 임상을 모아 체질에 맞는 관리법을 연구하다 보니 결국 사상체질로 연결되더라고요.”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이런 고민을 하던 중에 박다해 원장은 지난해 시나브로(대표 김성곤)에서 운영하는 하얼빈 대학 CEO 과정에서 임동구 박사를 만나 해결책을 얻게 됐다. '콩박사'로도 알려진 임동구 박사는 최근 사상체질별 라이프스타일 코칭으로 삼성전자 등 여러 기업으로 초빙받는 유명 강사이기도 하다. 박원장은 CEO 과정을 수료하고 나서도 지속적으로 임박사를 찾아가 삼고초려 끝에 사상체질 감별법, 체질별 컬러테라피 아로마 요법 등을 전수받았다. 이것이 박 원장이 피부관리를 하면서 사상체질 이론을 배우고 접목하게 된 이유다. 박원장은 또한 현대인이 받는 스트레스를 근본적으로 치유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독서심리코치 과정과 상담코칭과정 등을 수료했다.
체질에 따른 고객 맞춤 관리를 하다 보니 고객의 반응이 예전과는 사뭇 달라졌다고 한다.
맞춤케어를 하다 보니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자연스레 속내까지 털어놓게 되면서 몸의 피로도 풀렸지만 마음속 스트레스까지 풀렸다고 만족해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는 점이다.
“10년 전만 해도 피부에 여드름이나 기미 주름 등 에 문제가 있어서 숍을 찾는 고객이 많았는데 요즘 고객들은 피부가 정말 좋아요. 그런데도 고객들이 숍을 계속 찾는 이유는 좋은 피부를 잘 유지 하기 위해 오는 경우도 있지만 정신적 스트레스를 풀거나 속내를 털어놓고 대화를 나누며 심신의 위안을 받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박 원장은 최근 ‘효서의 마인드 스파’라는 브랜드를 본격적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효서는 저의 아호이고요. ‘마인드스파’는 현대인들의 가장 큰 문제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마사지를 받으면서 자기의 속내를 털어놓고 눈물까지 흘리는 고객도 있어요. 어떤 고객은 아무에게도 말 못할 은밀한 얘기들도 털어놓기도 합니다. 또 이번엔 마시지 받을 시간만큼 횟수를 차감을 할 테니 자기랑 얘기 좀 해 달라고 하는 고객도 있었습니다. 그런 고객들을 보면서 이제는 단순히 피부마사지가 아닌 그들의 몸과 마음을 어루만질 수 있는 케어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피로가 쌓인 육체만 마사지하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 받은 정신을 체질에 맞은 컬러나 아로마 요법 등의 힐링 프로그램을 통해 케어해주는 이른바 ‘뇌마사지’. 상처받고 외로움에 지친 마음을 힐링해주는 것이 박원장이 추구하는 진정한 ‘마인드스파’인 것이다.
박 원장은 “저희 숍을 찾는 고객들의 경제적인 수준은 중산층 이상이십니다. 그런데도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행복하냐는 질문을 대다수의 고객들이 별로 행복하지 않다거나 그냥 그렇다라고 답해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고객들의 고민, 상처와 아픔도 마치 피부를 어루만지듯 부드럽게 케어하고 모든 고객들이 행복한 삶을 누리는 것이 ‘효서의 마인드스파’가 갖는 진정한 의미”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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