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유통과정 중 상온 노출이 신고돼 접종을 중단시킨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에 대해 품질검사를 한 결과 품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아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밝혔다. 


6일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문제가 된 백신 539만 도즈(1회 접종분) 중 일부인 48만 도즈에 대해서만 수거하고, 나머지 물량인 491만 도즈는 오는 12일부터 접종을 다시 하기로 결정했다.


질병관리청과 식약처는 브리핑을 통해 “독감 백신 유통 조사 및 품질검사 결과 등을 토대로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친 결과 배송 운송과정에서 노출된 정도와 시간을 고려할 때, 백신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백신 효력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는 일부 백신에 대해서는 수거조치를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수거조치를 하기로 한 약 48만 도즈의 백신은 운송과정에서 0도 미만의 낮은 온도에 노출되거나 상온에 오랜 시간 노출된 경우에 해당한다. 수거 조치 대상 백신 중 약 27만 도즈는 운송 차량 내부 온도가 적정온도인 2~8도보다 낮은 0도 미만으로 내려갔던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약 21만 도즈는 상·하차 과정에서 적정온도인 2~8도를 벗어난 시간이 약 800분 정도로 상온노출이 비정상적이었다.  

 

질병관리청은 상온노출 백신의 이상 유무 조사결과에 대해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이달 12일부터 독감 국가예방접종 사업을 재개할 계획이다. 

 

지난 3일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사업 관련 참고자료에서 “현재 상온 노출 여부를 조사 중인 정부조달 백신 물량을 접종한 건수는 2일 기준 2303건”이라고 밝혔다. 상온 노출 백신을 접종한 사례에서 부작용도 늘었다. 백신을 맞은 후 이상 반응을 호소한 인원은 지난 3일까지 모두 12명 나왔다. 10대 이하 소아·청소년이 5명, 성인이 7명이다.


앞서 질병청은 지난달 21일 밤 신성약품이 유통한 정부 조달 백신 539만 도즈(1회 접종분)가 유통 과정 중 상온 노출된 것으로 의심된다며 경쟁업체가 신고하자 각 의료기관에 정부 조달 물량(578만명분)의 접종 중단을 발표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4222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질병청, "상온노출 백신 91% 이상 없어 다시 접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