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서강전문학교가 한국에서 공부하기를 희망하는 외국 유학생들을 상대로 등록금을 편취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20201006164045_myokeodb.jpg
서강전문학교 관계자들이 우즈베키스탄에서 유학 설명회를 하고 있다.(사진출처=우즈베키스탄 학생 제보자 제공)

 

서강전문학교는 최근 우즈베키스탄 학생에게 한국에서 기술을 배우는 제도가 있다며 등록금을 받아놓고 1년째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본지 보도(위메이크뉴스 2020년 10월 6일 자 서강전문학교 '한국서 유학' 미끼로 3억여 원 '갈취' 논란)가 나간 뒤 서강전문학교에 대한 제보가 잇따라 제기됐다. 


서강전문학교는 지난 2019년 우즈베키스탄에서 유학설명회를 개최하기 전인 2018년에도 베트남에서 유학생을 모집해 등록금을 갈취했다는 제보가 터져나왔다.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은 외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등록금을 빼앗아 꿈과 희망을 꺾어버린 서강전문학교의 행태가 보도되자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서강전문학교의 행태를 비난하는 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따르면 서강전문학교는 입국이 불허된 유학생들이 법적으로도 대응하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고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곳만을 노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심지어 유학생들이 입국 비자를 받는 과정조차도 협조하지 않고 있어 전형적인 사기행각에 가깝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금까지 확인된 서강전문학교 해외에서 갈취한 등록금은 우즈베키스탄 유학생 52명으로부터 받은 약 2억 9천만 원과 베트남 유학생 8명(몽골 학생 1명 포함 총 9명)으로부터 1인당 400만 원씩 약 3천만 원 등 3억 3천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베트남 호찌민에서 8년째 유학원을 운영하고 있다는 A 씨는 "서강전문학교 이사장이 2018년 4월경 호찌민을 방문하여 저희에게 연락이 왔다. 서강전문학교 관계자가 학장은 법무부 정년퇴직한 강직한 사람이고, 경찰에서 고위직으로 퇴직한 사람들도 학교 교수로 재직 중인 신뢰할 수 있는 학교라서 D46 비자 100% 받을 수 있다며 호언장담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A 씨는 서강전문학교와 수십 차례 통화 후에 8명의 학생 중 2명만 비자가 허가됐고 6명은 불허됐다는 답을 들었다. A 씨는 "비자 결과도 2주가 지나서 어렵게 알았고 비자가 불허됐으니 학생들 학비를 반환해 주는 일이 당연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학비 환불 신청을 한 뒤부터는 학교의 이사장 포함 모든 직원들이 연락두절됐다"라고 하소연했다.

 

이와 관련 위메이크뉴스는 균형감 있는 보도를 위해 서강전문학교에 반론 취재를 요청했으나 담당자를 통해 연락을 주겠다고 하면서도 결국 수차례에 걸친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전체댓글 0

  • 5460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나라 망신' 서강전문학교 해외 돌며 유학비 '먹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