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기독교 선교단체 인터콥(InterCP International)이 운영하는 경북 상주시 'BTJ열방센터' 관련 집단감염이 전국 곳곳으로 퍼져나가고 있다. 


Screenshot_2020-12-28_at_10.58.17.jpg
상주 BTJ열방센터(사진출처=BTJ열방센터 홈페이지)

 

지난 12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BTJ열방센터 관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576명이라고 발표했다. 


집단 연쇄 감염 상황을 구체적으로 보면 지난해 11월 27일부터 12월 27일까지 한 달간 BTJ열방센터를 방문한 사람은 총 2천797명으로, 이 가운데 12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브리핑에서 "열방센터는 방역당국에 동 기간 방문했던 2천789명의 출입자 명단을 제출했고 이 가운데 118명의 감염을 확인했다"면서 "또 역학조사를 통해 열방센터 출입과 관련한 감염을 8명 더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들 확진자 가운데 53명이 9개 시도, 27개 종교시설과 모임을 통해 450명에게 바이러스를 추가로 전파한 것으로 파악됐다. 확진자가 나온 종교시설·모임을 지역별로 보면 대전이 7곳으로 가장 많고 이어 충북 6곳, 광주 5곳, 인천·충남·경기 각 2곳, 강원·부산·전남 각 1곳 등이다.


특히 전체 방문자 가운데 924명(33%)을 제외한 나머지 1천873명(67%)은 아직 검사조차 받지 않아 확진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방대본은 현재까지의 양성률을 고려하면 미검사자의 양성률도 낮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상원 단장은 "현재 지방자치단체별로 방문자에게 개별 연락을 해 검사받을 것을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상당수가 연락을 받지 않거나 방문자 연락처 자체가 사실과 다르게 작성된 사항도 발견되고 있고, 또 모임 참석자 중 다수가 휴대전화를 꺼놓은 상황이어서 역학적 추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이어 "이와 같은 비협조적 태도는 사회 전반에 상당한 피해를 끼치게 된다"면서 "(지난해) 11월과 12월 중 열방센터를 방문한 사람은 조속히 검사를 받고 이들과 접촉한 뒤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반드시 검사를 받아달라"고 요청했다.


방역당국은 행정명령을 통해 센터 방문자는 반드시 검사를 받도록 하는 동시에 경찰과 협력해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강제처분도 이행할 예정이다.


열방센터 방문자들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거부하거나 회피하는 배경에는 인터콥 설립자인 최바울 선교사가 주장했던 ‘백신 노예론’과 관련된 음모론이 깔려 있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최바울 선교사는 지난해 7월 강연에서 “빌 게이츠(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가 2015년 국제 콘퍼런스에서 ‘코로나에 대비해야 한다’며 백신 개발을 주장했다. 그런데 이 백신은 다른 백신과 달리 DNA 구조를 바꾼다”며 “(백신을 맞으면) 절대 복종만 한다. 세계가 그들의 노예가 된다”고 말했다.


인터콥은 기독교 안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일부 교단에서는 인터콥을 이단으로 규정해 교류를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또 다른 교단에서는 인터콥의 경우 신천지처럼 이만희를 중심으로 한 이단은 아니라 기성 교회 교인들을 대상으로 인터콥 수련회에 참가한 후 각자 교회와 직장으로 돌아가 생활하며 활동하기 때문에 다른 이단들과는 다르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공격적 선교 활동과 반사회적 성향으로 인해 대부분의 교단들은 인터콥에 대해 부담스러워한다. 


인터콥은 설립 초기부터 의사나 교사 등 전문직 교인들을 대상으로 해외 선교사 양성을 목표로 교육하고 훈련했는데 위험지역으로 알려진 이슬람권 국가와 공산권 국가에도 비밀리에 선교사를 파송하면서 기성교단과의 마찰이 일기도 했다. 지난 2007년 발생한 아프가니스탄 분당 샘물교회 납치 사건 당시에도 인터콥 소속 선교사들이 현지 가이드를 맡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2020년 현재 세계 각국에 파송된 인터콥 전문직 선교사는 140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체댓글 0

  • 4692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터콥 상주BTJ열방센터, 코로나 검사·역학조사 거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