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역사왜곡 동북공정 논란에 휩싸였던 SBS 새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가 첫방송 이후 5일 만에 제작중단과 방송취소 결정이 났다.


105671838.1.jpg
‘조선구마사’ 포스터

 지난 22일 첫 방송된 이 작품은 1회 방송 직후 태종과 세종대왕에 대한 왜곡된 묘사와 월병 등 각종 중국풍 설정으로 ‘역사 왜곡’ 논란이 빠졌다. 


이에 시청자들은 케뮤니티를 통해 '철인왕후'의 사례를 반복할수 없다면서 집단적이고 체계적인 결속력을 보이며 강종 채널에 적극적인 항의 운동을 벌였다.


SBS는 물론이고 청와대 국민청원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제제 조항까지 언급하면서 논리적인 민원을 제기하는 적극성을 보였다.


누리꾼의 항의가 제대로 통한 곳은 ‘조선구마사’에 협찬이나 광고를 준비했던 광고주들이었다. 


홍보효과를 노리고 예산을 투입했지만 자칫 역사왜곡 드리마에 광고를 했다는 오명을 쓴다면 되레 자신들의 브랜드에 치명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너도나도 앞다투어 광고 중단을 선언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결국 SBS는 ‘조선구마사’ 방송을 취소하는 결정을 내릴수 밖에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SBS는 26일 오전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여 ‘조선구마사’ 방영권 구매 계약을 해지하고 방송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SBS는 "본 드라마의 방영권료 대부분을 이미 선지급한 상황이고, 제작사는 80% 촬영을 마친 상황이다. 이로 인한 방송사와 제작사의 경제적 손실과 편성 공백 등이 우려 되는 상황이지만, SBS는 지상파 방송사로서의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방송 취소를 결정하였음을 알려드린다"며 공식입장을 냈다.


뒤이어 제작사도 손절에 나섰다. 제작 3사는 ‘제작 중단’을 공식 발표하며  “제작은 중단되었다”라면서 “상황의 심각성을 십분 공감하며, 작품에 참여했던 모든 스태프분들과 관계자분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다. ‘조선구마사’ 관련 해외 판권 건은 계약해지 수순을 밟고 있으며, 서비스 중이던 모든 해외 스트리밍은 이미 내렸거나 금일 중 모두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2566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역사왜곡 ‘조선구마사’ 방송 전격 취소… 누리꾼 한 몫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