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9-17(금)
 

최근 MZ세대의 식생활 가치관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환경과 공동체까지 더 넓은 범위로 확장되며, 새로운 트렌드를 낳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의 식생활 트렌드를 파악한 후 요리, 채식, 제로웨이스트 총 3가지 주제를 다룬 ‘2021년 알아야 할 MZ세대 식생활 트렌드 세 가지’ 보고서를 발표했다. 그 중 MZ세대의 채식 관련 조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일상에서 채식 실천하는 MZ세대… ‘폴로’ 유형 가장 많아


mz.jpg
나를 위해 채식 실천하는 MZ세대’ 인포그래픽 자료=대학내일20대연구소 제공

 

MZ세대 3명 중 1명(27.4%)은 일상에서는 비채식 위주로 먹고 필요에 따라 채식하는 ‘간헐적 채식’을 실천하고 있었다. 


실제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운영하는 Z세대 온라인 커뮤니티 ‘제트워크(GenZ+Network)’에서 Z세대에게 간헐적 채식을 실천하는 방법을 물었을 때, 일주일에 한 번 고기를 먹지 않거나, 비건 식당을 방문하거나, 간식으로라도 채식을 실천하는 등 일상에서 채식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채식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는데, 채식을 실천하고 있는 MZ세대 중에서는 붉은 고기(돼지, 소)만 섭취하지 않는 폴로(33.1%)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어 과채류와 난류까지만 섭취하는 오보(13.5%) 그리고 동물성 식품을 아예 섭취하지 않는 비건(11.7%) 순으로 나타났다.


◇MZ세대가 채식하는 이유… “건강 관리 위해”


mz1.jpg
나를 위해 채식 실천하는 MZ세대’ 인포그래픽 자료=대학내일20대연구소 제공

 

채식을 실천하는 이유(*복수 응답)로는 ‘건강 관리를 위해서(62.8%)’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제트워크(GenZ+Network)’를 통해 채식을 실천하는 Z세대 대상으로 온라인 그룹 토론을 진행했을 때, 이들은 채식하는 이유로 아토피, 위장염, 소화불량 등 건강상의 문제가 완화된 것을 꼽았다. 


건강 관리 다음으로 ‘체중·몸매 관리(48.4%)’가 높게 나타나 자신을 가꾸는 MZ세대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사회 전반적으로 채식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관심 있어서(22.3%)’ 채식을 실천하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Z세대, 채식 제공 브랜드에 가장 ‘긍정적’ 반응


mz11.jpg
나를 위해 채식 실천하는 MZ세대’ 인포그래픽 자료=대학내일20대연구소 제공

 

최근 카페·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채식 메뉴가 등장하고 있고, 마트에서도 채식 라면, 채식 만두와 같은 채식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번 조사에서 채식 여부와 관계없이 채식을 제공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물어보았을 때, ‘긍정적이다(TOP2%)’라고 응답한 비율이 Z세대(48.9%), 후기 밀레니얼 세대(42.3%), 그리고 전기 밀레니얼 세대(38.5%)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Z세대가 채식을 제공하는 브랜드에 대해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태그

전체댓글 0

  • 1997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1년 알아야 할 MZ세대 식생활 트렌드 '채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