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대중음악의 가사는 그 시대를 소비하는 청년층의 언어를 대변함과 동시에, 그 시대를 관통하는 가치관과 희로애락이 담긴 시대상을 반영한다. 

 

다방커피는 아메리카노, 삐삐는 핸드폰과 인스타그램과 같이 시대가 변함에 따라 음악에 담긴 가사 역시 변화하고, 가사의 변화를 통해 당시의 사회상을 엿볼 수 있다.

 

‘한국 중 가요 앨범 11000’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네이버의 발표에 따르면 1960~70년대 가사의 주 키워드는 ‘고향’이다.


다운로드.png
출처 : 네이버 가요앨범사

급격한 경제성장이 이루어진 이 시기는, 산업구조의 변화와 도시화로 나타난 이촌향도 현상이 자연스레 ‘고향’에 대한 그리움으로 가사에 반영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해외 지명 중 가장 많이 사용된 ‘월남’을 통해 당시 베트남전쟁이 우리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주었는지 알 수 있다.

 

1980년대 대중음악은 민중가요를 빼놓을 수 없다. 대학가와 노동계를 중심으로 빠르게 퍼져나간 민중가요는 주로 정치적 억압과 사회적 문제들을 비판하고 인권, 노동, 민주주의 등의 가치와 신념을 담아냈다. ‘아프다’, ‘아름답다’와 같은 단어의 잦은 사용은 당시의 상황과 나아질 미래를 표현한 것이리라. 


다운로드 (1).png
1989년 발매된 민중가요 앨범 ‘노래를 찾는 사람들2’

1990년대는 대중음악시장의 황금기이자 문화의 큰 전환점을 갖는 시기이다. 대학가요제의 인기와 힙합의 유입 등으로 젊은 세대에서는 ‘나’라는 존재와 개성을 드러내기 시작하였으며 삐삐, 휴대용 음악 플레이어 등의 등장은 소비의 주체가 공동체 중심에서 개인이 소통하고 느끼는 감정으로 변화되었다. 

 

ew.png

 

서태지는 ‘교실이데아’를 통해 기존의 학교질서를 부정하고 DJ.DOC는 ‘DOC와 춤을’을 통해 고정관념을 거부하였다. 모두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내용이다. 


2000년대 이후의 ‘나’에 대한 가사는 그야말로 정점에 이르는 시기이다. 기성 문화를 거부하며 ‘나다운 ‘나‘를 주장하던 90년대와 달리, 이제는 깊숙이 자리한 개인주의를 바탕으로 ‘우리’와 같은 공동체적 단어들은 쉽게 찾아보기 힘들다. 

 

또한, 아름답다, 슬프다 와 같은 감정적 표현들은 좋다, 싫다 와 같이 간결하고 정확하게 표현되며, 신조어, 외국어 등의 독특한 가사로 각자의 개성을 표현하고 있다.

 

자기애로 가득 찬 원더걸스의 ‘so hot’, 이성에게 멋짐을 어필하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자신의 매력으로 상대를 푹 빠지게 만든다는 당돌한 방탄소년단의 ‘Butter’ 모두 ‘나’를 당당하게 드러내며 솔직한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대중음악의 가사는 다양한 소재와 관념들이 음악 속에 녹아들며 우리의 삶과 문화의 궤적을 같이하고 있다. 

 

그중, 가장 많이 사용된 노랫말은 단연 ‘사랑’이며, 오래전부터 지금까지 전 시대를 관통하는 단 하나의 가치이리라.


KakaoTalk_20210916_133800790.png
글=오지헌 STUDIO AM 대표

전체댓글 0

  • 3126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중음악 가사에 담긴 시대상과 삶의 궤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