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4(화)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0년여만에 4%대로 솟아오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와 맞물려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물가 오름세가 가파른 형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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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지난 4일 서울 한 대형마트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6.06(2020=100)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4.1%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3.2%) 3%대로 올라선 뒤 11월(3.8%), 12월(3.7%), 올해 1월(3.6%), 2월(3.7%)까지 5개월간 3%대를 유지하고서 지난달에 4%를 넘어섰다. 물가가 4%대 상승률을 보인 것은 2011년 12월(4.2%) 이후 10년 3개월 만이다.

 

지난달 물가 상승은 석유류 등 공업제품과 외식 등 개인 서비스가 주요 요인이다. 석유류(1.32%포인트)를 포함한 공업제품의 물가 기여도가 2.38%포인트, 외식(0.83%포인트)을 포함한 개인 서비스의 물가 기여도가 1.36%포인트로 나타났다. 공업제품과 개인서비스가 전체 물가 상승률 4.1% 중 3.74%포인트를 차지한 것이다.

 

석유류의 물가 기여도는 2월 0.79%포인트에서 3월 1.32%포인트로 0.53% 포인트 확대됐다. 석유류(31.2%)는 휘발유(27.4%), 경유(37.9%), 자동차용 LPG(20.4%)가 일제히 상승하면서 전월(19.4%)보다 상승 폭이 커졌다. 석유류 상승률은 지난해 11월(35.5%) 이후 4개월 만에 다시 30%대로 올라섰다. 작년 11월 이전에 석유류 상승률이 30%대를 웃돈 것은 2008년 7월(35.5%)이 마지막이다.

 

빵(9.0%) 등 가공식품도 6.4% 올랐다. 2012년 4월(6.5%) 이후 상승 폭이 제일 컸다. 농축수산물은 0.4% 올라 올해 1월(6.3%)과 2월(1.6%)보다 오름세가 둔화했다. 수입소고기(27.7%), 돼지고기(9.4%) 등이 올랐으나 파(-62%), 양파(-50%) 등은 내렸다.

 

서비스 물가 상승은 외식이 견인했다. 외식은 생선회(10.0%) 등이 상승하면서 6.6% 올랐다. 이는 약 14년전인 1998년 4월(7.0%) 이후 가장 큰 폭이다.

 

소비 수요가 회복되는 가운데 재료비 인상분이 누적된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공동주택 관리비(4.0%) 등 외식 외 개인 서비스는 2.9% 상승했다. 외래진료비가 2.3%오르면서 공공서비스도 0.6% 올랐다. 

 

전세와 월세가 각각 2.8%, 1.1% 오르면서 집세는 2.0% 상승했다. 전기·가스·수도는 2.9% 올라 전월과 상승률이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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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석유류와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과 외식 등 개인 서비스 가격이 오름세를 지속했다"며 "이달 상승 폭 확대는 대부분 석유류 가격 오름세 확대에 기인한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 김희재 물가정책과장은 "3월 물가는 농축수산물 오름폭이 축소됐지만 석유류 등 공업제품, 개인서비스 상승 압력이 확대되면서 2월 대비 상승 폭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한편 한국은행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당분간 4%대를 유지하고, 올해 연간 상승률도 한은의 기존 전망치(3.1%)를 크게 웃돌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은 5일 오전 8시 30분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연 뒤 이런 전망을 내놨다. 올해 연평균 유가 수준이 지난 2월 전망 당시 전제(두바이유 기준 83달러)를 큰폭으로 상회할 가능성이 큰데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중국 내 코로나19 재확산 등에 따른 공급망 차질까지 겹쳐 국내 물가의 상방 압력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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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4.1% 상승 10년만에 최고치...당분간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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