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폭등한 물가를 잡기 위해 기준 금리를 인상한 후 서민들의 금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4억원 미만 주택에 적용된 대출 변동 금리를 고정 금리로 전환하는 대책을 9월 중 시행하기로 정부와 여당이 입을 모았다. 


Screenshot 2022-07-18 at 07.34.01.jpg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2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국민의 힘과 정부는 지난 17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제2차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4억원 미만 고정금리 전환과 생애 최초 주택에 대한 금리 인하 계획을 발표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당정은 물가·민생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고 밝히면서 "4억원 미만 주택을 소유한 서민들의 이자 부담 경감을 위해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전환해주는 대책을 9월 중에 시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양 원내대변인은 이와 관련, "4% 정도의 고정금리를 정부에 제안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양 대변인은 고정금리를 적용하는 주택 금액 기준이 너무 낮다는 지적에 대해 "그렇다"라며 "몇 %로 하느냐, 금액을 얼마로 할 것이냐는 정부에서 더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물가 폭등으로 인한 금리 인상 여파로 주거 취약계층 및 취약차주 관련 지원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취약차주는 다중채무자이면서 소득 기준 통상 하위 30% 이내의 지소득 상태이거나 저신용(7~10등급)인 경우를 말한다. 


양 원내대변인은 "전세금이 높아지다 보니 월세 전환이 되는 경우도 많다. 금리 인상으로 전세 가격 폭등이 있을 것이냐에 대해 정부에서 조사하고 있다. (전세 가격) 통계가 나오면 대응하도록 충분히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당정은 생애 최초 주택에 대한 금리 인하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에서 추후 금리 수준을 정해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양 원내대변인은 "생애 최초 주택에 대한 금리를 인하해야 한다는 부분에 대해 정부와 당이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몇 프로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은 정리되면 정부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7219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당정 "4억미만 주택 고정금리 전환…생애 첫 주택 금리인하 추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